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인스타그램서 가장 많이 언급된 해시태그(#)는?


입력 2018.12.13 14:58 수정 2018.12.13 15:01        이호연 기자

인기 장소 ‘서울’ ‘이태원’

#ootd #먹스타그램 등도 인기

올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국내 명소. ⓒ 인스타그램 올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국내 명소. ⓒ 인스타그램

인기 장소 ‘서울’ ‘이태원’
#ootd #먹스타그램 등도 인기


올해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국내 명소로는 서울과 이태원이 꼽혔다. 올해 트렌드를 이끈 화제의 해시태그로는 #ootd (outfit of the day) #방탄소년단 #먹스타그램 등이었다.

인스타그램은 13일 연말을 맞아 2018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국내 명소와 올해 트렌드를 이끈 화제의 해시태그들을 공개했다.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와 ‘위치 추가’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의 핵심 기능이다. 많은 이들이 해시태그를 통해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표현하고, ‘위치 추가’를 통해 사진이나 동영상이 담고 있는 다양한 명소나 맛집 등의 장소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전 세계 팔로워들과 공유하고 있다.

한국 인스타그래머들의 경우 글로벌 평균에 비해 한 게시물 당 해시태그를 2.9배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국내 인기 해시태그를 살펴보는 것 만으로도 우리나라 인스타그램 커뮤니티의 관심사가 어디에 있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올해 우리나라 인스타그래머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도시는 서울, 부산, 대구, 제주, 광주 순이었다. 트렌디한 지역은 크게 서울과 부산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서울은 이태원, 명동, 가로수길,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이, 부산은 광안리 해수욕장, 해운대 해수욕장과 다대포 해수욕장 등이 탑 10에 순위를 올렸다.

이용자들이 가장 사진을 많이 올린 국내 명소 10곳의 경우 인천공항과 에버랜드를 제외하고 모두 서울에 위치했다. 롯데월드, 서울올림픽주경기장, 롯데월드타워, 경복궁 등이 올해 한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이름을 올렸다.

인스타그램이 공개한 올해의 해시태그는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인 패션, 음식, 여행, 육아, 애완동물, 케이팝(K-POP), 총 6개 분야에서 각각 다섯 개씩 선정됐다. 패션 카테고리에는 ‘오늘의 패션’을 뜻하는 #ootd (outfit of the day), 일상 속 패션을 의미하는 #데일리룩 등이 포함됐다. 패션 관련 해시태그를 통해 최신 패션 트렌드를 살피거나 패션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족여행, #여행에미치다 등 해시태그를 포함한 '여행', #먹스타그램, #먹방 등 해시태그를 포함한 '음식' 카테고리도 많은 인기를 얻었다. 인스타그램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60%의 이용자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고 답했다. '먹방' 역시 인기 해시태그에 포함돼 인스타그램에서도 먹방 강국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애완동물 및 육아 카테고리는 작년에 국내 인기 콘텐츠로 이름을 올린데 이어 올해도 많은 인기를 누렸다. #멍스타그램, #반려견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반려 동물의 일상을 담은 사진과 영상들이 많았으며, 반려 동물의 사진만을 올리는 계정들의 인기도 크다. 또한 올해도 많은 부모들이 인스타그램에 #육아스타그램, #육아소통, #육아맘, #딸스타그램 등 육아 관련 해시태그를 활용해 유용한 육아 정보를 공유했다.

케이팝 카테고리의 상승도 돋보였다.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진행된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드(iHeartRadio Music Awards)’ 시상식에서 ‘베스트 보이 밴드(Best Boy Band)’와 ‘베스트 팬 아미(Best Fan Army)’ 상을 받으면서 #iheartawards, #bestfanarmy, #bestboyband 등 관련 해시태그가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