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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시대 ‘성큼’...지자체 인프라 구축에 앞장


입력 2018.12.16 07:00 수정 2018.12.16 10:25        김희정 기자

서울·울산·전북·경남, 수소차·충전소 구축에 박차

수소차충전소 확충·규제완화 중요 이슈로 떠올라

ⓒ데일리안 DB ⓒ데일리안 DB
서울·울산·전북·경남, 수소차·충전소 구축에 박차
수소차충전소 확충·규제완화 중요 이슈로 떠올라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생산 계획과 함께 각 지자체가 관련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수소차 충전소 확충과 관련 규제 완화가 중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1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수소차 본격 개막을 알렸지만 전국 수소차충전소는 10개 내외 뿐이다. 이에 수소차 시대를 대비하는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정부와 각 지자체, 앞다퉈 청사진을 내놓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연간 50만 대 생산체제 구축 계획을 내놓으며 7조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수소경제산업 활성을 위해 지자체와 협력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1만6000대 보급, 수소충전소 310기 설치를 목표로 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이와함께 서울‧인천‧부산‧광주‧울산‧전라북도‧경상북도 등 지자체도 각각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계획에 한창이다.

서울‧울산‧전북‧경남, 수소차‧충전소 구축에 박차

먼저 서울시는 2021년까지 수소충전소 기존 2개소 외에 신규 4개소를 추가 건립하고 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 3000대 보급을 목표로 하는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정책을 추진한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소차(281대)와 수소충전소(3개소)를 갖고 있는 울산시는 내년 수소전기차 500대 보급을 목표로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누적 4000대 보급, 수소충전소 12기를 구축 계획을 갖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13일 “2030년까지 수소차 6만7000대, 충전소 60곳 구축을 달성해 글로벌 수소 시티로 거듭나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외에도 전북도는 오는 2020~2030년 수소차·충전소에 9695억 투자하고 도내 수소차 1만4000대, 수소버스 400대, 수소충전소 24곳을 보급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경남도 역시 2022년까지 1627억 원을 들여 친환경 수소차 2100대를 보급할 전망이다.

현대차, 부산‧인천‧광주‧울산시와 협력...수소경제산업 견인

현대자동차는 각 지자체와 수소차 보급‧인프라 구축 등을 지원하는 협력을 맺고 수소경제산업을 견인한다.

현대차는 올해 부산‧인천시와 각각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현대차는 부산에 연말까지 수소충전소 1개소를 설치하며 인천에는 첫 수소충전소를 만든다.

이와함께 부산시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개소를 구축하고 수소전기차 1000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으로 인천시는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2020년까지 2000대의 수소전기차를 보급한다.

광주시는 현대차와 수소차 협력을 통해 지난해 이미 40여대 차량을 보급한 바 있으며 올해로 150여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다음해 충전소 7기, 2022년까지 14기 이상 설치하고 수소차 5000대를 보급을 예고했다.

현대차는 울산시와 수소연료전지산업을 육성하는 협약을 맺고 발전용 연료전지 실증 사업 등 수소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전망이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정부와 산업계의 수소차 투자계획에 대해 박수를 보내면서도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완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호근 교수는 “지자체가 수소차 인프라 구축계획을 발표해도 정부에서 수소차 관련 규제를 풀지않으면 실행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2023년까지 수소사회를 예고한 일본의 경우, 그 어느 나라보다 안전에 민감하지만 한국보다 유연한 규제와 함께 관련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도 이를 염두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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