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지지율 최저 기록…위협 요소 3가지는?


입력 2018.12.18 04:00 수정 2018.12.18 17:59        이유림 기자

내년도 경제 성장과 대북관계 전망 어두워… 정부여당 도덕성 타격도 영향

내년도 경제 성장과 대북관계 전망 어두워… 정부여당 도덕성 타격도 영향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17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번째로 낮은 37.0%를 기록했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월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마치고 국회를 나서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17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번째로 낮은 37.0%를 기록했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월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마치고 국회를 나서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브레이크 없는 지지율 하락으로 시름에 빠졌다. 집권 3년 차에 접어드는 민주당이 향후 국정 운영 동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 기로에 섰다는 분석이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17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은 전주 대비 1.2%P 하락한 37.0%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월 4주차(34.5%)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자유한국당은 24.1%를 기록했다. 이어 정의당(8.7%), 바른미래당(7.0%), 민주평화당(2.3%) 순으로 나타났다.

해당 여론조사는 지난 10∼14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09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했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민주당은 지지율을 끌어 모으기 위해 민생·경제 분야의 가시적 성과에 집중하겠다는 각오다. 하지만 내년도 민주당 앞에 주어진 조건들은 지지율 상승 요인보다는 하락 요인이 적지 않아 낙관하기 어렵다.

당장 민주당 지지율 위협 요인으로는 내년에도 경제 활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 꼽힌다. 문재인 정부는 야당으로부터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는 소득주도성장 정책 기조를 바꾸지 않고 있다.

이에 홍영표 원내대표는 "경제 정책의 성과물을 만들어 낼 시간"이라면서도 "내년도 경제여건이 좋지 않고 미국·중국·일본 등 주요국의 성장세 둔화와 통상 마찰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연말 교체된 '경제투톱' 역시 시장에 긍정적인 시그널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은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수현 정책실장 임명 당시 "돌려막기 인사"라며 "실용적 시장주의자를 임명해 시장과 기업을 안심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결국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하면서 경제정책 기조에 변화가 없음을 각인시켰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도덕성'이 흔들리는 것 역시 지지율 위협 요인으로 거론된다. 문재인 정부는 취임부터 '기회는 평등, 과정은 공정, 결과는 정의'를 강조하며 국정농단으로 무너진 박근혜정부와 차별화를 시도했다.

하지만 최근 청와대 특감반의 비위 문제와 민간인 사찰 의혹, 낙하산 인사 문제, 당내 권력다툼, 민주노총 등 진보단체들의 도 넘은 행동 등이 논란이 되면서 문재인 정부가 말하는 '정의'에 대한 여론의 의구심이 커지는 상황이다.

정부여당의 지지율을 뒷받침하던 비핵화 프로세스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점 역시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꼽힌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남북 정상회담이 훈풍을 탈 때마다 반등했다. 하지만 연말 예상됐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이 무산되면서 이 역시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야당은 정부여당의 지지율 하락이 레임덕의 시작이라며 압박에 나섰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문 대통령의 레임덕이 시작됐다는 말이 끊이지 않는다. 전반적인 공직기강이 허물어지고 있는 일과 무관치 않다"며 "지지율 하락은 경제 악화가 큰 이유"라고 했다.

김무성 한국당 의원은 "문 대통령 지지율이 40%대로 내려갔는데, 거품이 빠지면 사실상 30%"라며 "대통령의 레임덕이 시작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