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TK 다시 찾은 김병준…'큰그림' 그리나


입력 2018.12.22 03:00 수정 2018.12.22 05:54        정도원 기자

비대위원장 5개월 동안 TK 방문 벌써 네 차례째

친척도 "고령, 내가 단속" 정치행보 기정사실화

金 "당이 요구하는 일, 거절 않고 희생하겠다"

비대위원장 5개월 동안 TK 방문 벌써 네 차례째
친척도 "고령, 내가 단속" 정치행보 기정사실화
金 "당이 요구하는 일, 거절 않고 희생하겠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후 대구그랜드호텔에서 열린 시민토크콘서트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DB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후 대구그랜드호텔에서 열린 시민토크콘서트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DB

자유한국당의 가치 정립과 인적 쇄신을 주도하며 반환점을 돈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다음 정치행보로 '큰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 위원장은 21일 오후 연고지인 대구·경북을 찾았다. 김 위원장은 경북 고령 출신으로 초등학교 1학년 때 대구로 올라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을 모두 대구에서 나온 TK 출신이다.

이날 대구그랜드호텔에서 열린 시민과의 토크콘서트에서 김 위원장은 황태순 '황태순TV' 대표와의 대담을 통해 자연스럽게 지역 연고를 부각시켰다.

김 위원장은 "고령에서 태어나 대구에 올라온 게 초등학교 1학년 때"라며 "이후 수성동과 남산동, 동산동에서 살았다"고 회상했다.

이어 "아버지가 공직자를 그만두고 오징어·양말 이런 것을 행상을 하게 돼서, 나도 고령에서 나와서 참 어렵게 살았다"며 "나도 오징어를 고령까지 들고가서 내다팔고 한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대구상고를 다니던 시절, 아들이 대학에 진학하기를 원하던 부친의 뜻에 따라 영남대에 진학하게 된 이야기 등 '인간적 스토리'도 풀어놓았다.

김 위원장의 이날 TK 방문은 지난 7월 비대위원장으로 위촉된 이래 5개월 동안 벌써 네 번째다.

비록 스스로 "오늘 행사가 앞으로의 새로운 정치적 구상과 관련된 게 아니냐고 할 수 있을텐데 전혀 아니다"라고 손사래를 쳤지만, 임기 후반부에 TK를 다시 찾은 것은 전당대회 이후 정치행보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연고지를 찾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자연스레 나올 수밖에 없다.

게다가 공식 일정은 시민토크콘서트 하나지만, 김 위원장은 행사 이후 상경하지 않은 채 지역에 좀 더 머무를 것으로 알려졌다. 연고지의 다양한 지역사회 관계자와 접촉하며 기반을 다지는 작업을 할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그렇다면 김 위원장이 구상하는 향후 정치행보는 무엇일까.

소거법으로 보면, 이날 김 위원장이 직접 부정한 가능성은 △경북 고령·칠곡·성주 국회의원 출마 △21대 총선에서 대구 출마 △차기 전당대회 당권 도전 등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토크콘서트 도중 "아까 점심에 친척 형님을 만났더니 '고령은 내가 가서 단속하겠다'고 하기에 상상도 안하고 있다가 깜짝 놀랐다"며 "'형님, 아니다. 출마할 일 전혀 없다'고 했더니 '그러면 대구 출마냐'고 하더라"고 웃었다.

그러면서 "정치행보를 어떻게 할지는 모르지만 아닌 것은 아닌 것"이라며 "고령·칠곡·성주와 대구에서는 출마하지 않는다"고 잘라말했다.

이날 대구 동구에서 토크콘서트 현장에 온 60대 남성 우모 씨는 "참신하고 리더십이 있는 분이 당대표가 돼야 하는데, 지금은 주자가 없다"며 "차라리 비대위원장이 잘하는가 싶으니 또다시 하도록 하는 게 어떠냐"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토크콘서트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권을 내가?"라며 "내가 무슨 당권을 (도전하느냐)"이라고 가능성을 일축했다.

국회의원 재선거나 총선, 전당대회가 모두 아니라면서도 향후에도 정치행보를 계속한다는 점은 뚜렷이 했다. 그렇다면 김 위원장의 시선이 향해 있는 곳은 대체 어디일까.

경북 고령·칠곡·성주나 대구와 같은 '온돌'을 꿰차고 앉아 단순히 국회의원 한 번 하는 게 아니라, 어려운 역할을 맡아 정치적 체급을 불린 뒤 보다 높은 곳을 노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김 위원장은 "당이 필요해서 '이런 일을 해달라'고 한다면 거절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어떻게든 뭘해야 할 것"이라며 "당에서 내게 뭘 요구할 때는 덕을 보라는 게 아니라 희생해달라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 이날 토크콘서트 대담 진행을 맡은 황 대표의 발언도 매우 의미심장했다는 분석이다.

황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지난 2001년 바로 여기(대구그랜드호텔)에서 토크콘서트를 했다"며 "지금 '대구·경북민이 묻고 김병준이 답하다'는 플래카드가 붙어 있는 저 자리에 바로 '꿈은 이루어진다'는 플래카드가 붙어 있었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은 그 이듬해에 '꿈'을 이뤘다"고 묘한 여운을 남겼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