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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9]삼성전자 “AI·IoT·5G 기술로 지능화·초연결사회 구현에 앞장”


입력 2019.01.08 07:00 수정 2019.01.08 07:30        라스베이거스(미국)=데일리안 이홍석 기자

CES 프레스컨퍼런스...지능화 초연결 사회 선도 비전 제시

빅스비 중심 경쟁력 강화...98형 8K QLED TV 첫 선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이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호텔에서 개최된 'CES 2019' 글로벌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미래 비전과 2019년 주요 사업을 소개하고 있다.ⓒ삼성전자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이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호텔에서 개최된 'CES 2019' 글로벌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미래 비전과 2019년 주요 사업을 소개하고 있다.ⓒ삼성전자
CES 프레스컨퍼런스...지능화 초연결 사회 선도 비전 제시
빅스비 중심 경쟁력 강화...98형 8K QLED TV 첫 선


삼성전자가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지능화·초연결사회 구현을 선도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통합 인텔리전스 플랫폼 뉴 빅스비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5G 기술 경쟁력 강화와 함께 TV와 냉장고를 기반으로 스마트홈 서비스를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호텔에서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19' 개막에 앞서 미래 비전과 2019년 주요 사업을 소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미디어와 업계 관계자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서 50년 역사의 발자취를 소개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누구나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한 단계 더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지난 1969년 창립한 삼성전자는 올 11월 1일 창립 50주년을 맞는다. (추가)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소비자가전부문장)은 "삼성전자는 더 많은 사람들이 기술의 진보를 누릴 수 있도록 기기간 연결성을 넘어 지능화된 서비스(Intelligence of Things for Everyone)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삼성전자가 보유한 광범위한 제품군을 인텔리전스 플랫폼 '빅스비'와 연동해 기존에 없던 혁신과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IoT·5G·AI 리더십으로 초연결 사회 구축 기여...8K 콘텐츠 기대감 ‘업’

삼성전자는 IoT·5G·AI 분야 경쟁력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발휘해 지능화된 초연결사회 구축에 기여하겠다는 전략이다.

회사는 이 날 행사에서 업계 최초로 5세대(5G) 통신 장비로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올 상반기 미국에서 첫 5G 스마트폰을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5G 분야에서의 자신감을 표현했다.

김현석 사장은 AI 역량 강화를 위해 전 세계 7개 AI센터는 물론 삼성 넥스트와 삼성 전략혁신센터 역시 자원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98형 8K QLED TV를 처음으로 공개하며 TV의 초대형·초고화질 트렌드 속에 AI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선보인 QLED 8K 98형 신제품은 CES 혁신상을 수상한 AI 기반 '퀀텀 프로세서 8K' 외에 업계 최초로 HDMI 8K 60P 규격을 탑재하고, AI 코덱을 적용해 소비자가 8K콘텐츠를 더 완벽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HDMI 8K 60P(60 frame per second) 규격은 HDMI를 통해 8K 콘텐츠를 전송하는 규격으로 1초에 60 프레임의 영상을 전송할 수 있다. AI코덱 기존 네트워크망을 이용해 고화질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만든 고효율 압축 코덱이다.

비에이 윈스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기술 담당 상무는 "삼성전자의 AI 코덱으로 프라임 비디오 고객들은 8K콘텐츠를 더욱 생생하게 볼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TV·냉장고 AI 연동으로 개방형 에코시스템 구축…홈 AI 서비스 강화

2019년형 스마트TV에는 '뉴 빅스비'가 적용돼 사용자와의 인터랙션이 보다 더 자연스러워졌으며 아마존·구글의 AI 스피커와도 연동해 개방형 에코시템을 구축했다.

데이브 다스 삼성전자 미국법인 상무는 "삼성 TV는 단순히 영상을 시청하는 스크린이 아니라 초고화질과 초대형 스크린, AI와 연결성을 통해 소비자에게 궁극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하는 디스플레이로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날 행사에서는 2019년형 ‘패밀리허브’ 냉장고 신모델도 첫 선을 보였다. 4년 연속 CES 혁신상을 수상한 '패밀리허브'의 이번 신제품은 '뉴 빅스비'를 탑재해 복잡한 기능도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실행할 수 있고 가족간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타 기기와의 연동 수준이 대폭 강화됐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패밀리허브'를 통해 '글루텐 프리' 요리 레시피를 대화하듯 검색해 오븐과 연동해 조리하고 '갤럭시 홈'을 통해 '청바지'에 최적화된 코스로 세탁하는 시연을 해 더욱 풍부해진 홈 AI 경험을 공유했다.

또 이 날 미국 시장을 공략할 프리미엄 드럼 세탁기 신제품을 공개하고 AI기능이 강화된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해 주목받았다.

존 헤링턴 삼성전자 미국법인 상무는 "이제 빅스비가 우리의 일상에 상당히 깊숙이 들어 왔으며 주방이나 세탁 공간에서 확실한 AI 비서 역할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AI·IoT와 새로운 콘셉 제품으로 풍성한 일상생활

삼성전자는 TV와 가전 외에도 AI·IoT를 기반으로 집 밖의 다양한 소비자 일상을 더 자유롭고 풍성하게 해 줄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도 대거 소개했다.

모바일 부문에서는 더욱 강력해진 S펜과 360도 회전 터치 디스플레이가 돋보이는 '삼성 노트북 Pen S', 강화된 쿨링 시스템과 엔비디아 신규 그래픽 카드를 탑재해 업무와 게임 모두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게이밍 노트북 '삼성 노트북 오디세이'를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알라나 코튼 삼성전자 미국법인 모바일담당 임원은 "변하는 소비자 업무·학습 환경을 반영한 새로운 콘셉트의 제품으로 모바일 에코시스템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장 부문에서는 하만의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 담당하고 있는 아빈 발루 상무가 무대에 올라 전년 대비 연결성·개인화된 사용 경험·안전성이 강화된 '디지털 콕핏 2019'를 처음 선보였다.

'디지털 콕핏 2019'는 '뉴 빅스비'로 연결성이 강화돼 차 안에서 집 안의 스마트기기를 쉽게 조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갤럭시 홈'을 통해 집에서도 차량의 주유 상태나 온도 등을 쉽게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디지털 콕핏 2019'는 총 6개의 스크린을 장착해 개인별 최적화된 인포테인먼트 환경을 제공하고 이동 중에 '삼성 덱스'와 연동이 가능하며, 미러 대체 비전 시스템(Mirror Replacement Vision System)과 카메라 기반의 안전 운전 솔루션을 적용해 안전성도 대폭 강화됐다.

반도체 부문에서는 짐 엘리엇 디바이스솔루션(DS) 미주총괄 전무가 무대에 올라 "향후 2~3년 안에 더 많은 데이터가 클라우드가 아닌 디바이스 자체(On-Device AI)를 통해 처리될 것"이라며 이런 트렌드를 대비해 차세대 기기에 활용될 신경망처리장치 (NPU) 기반 AI 칩과 메모리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차세대 AI 프로젝트 '삼성봇' 첫 공개

삼성전자는 마지막으로 삼성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AI기술을 망라한 로봇 플랫폼 '삼성봇(Samsung Bot)'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 날 행사에서는 노령화 사회에 대비해 실버 세대의 건강을 종합적으로 관리해 주는 반려 로봇(Companion Robot)인 '삼성봇 케어(Samsung Bot Care)'로 다양한 서비스를 시연했다.

'삼성봇 케어'는 사용자의 혈압∙심박∙호흡∙수면 상태 측정뿐 아니라 사용자의 건강 이상을 점검하고 복약 관리도 해준다. 특히 가족·주치의 등 사용자가 승인한 사람이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으로 건강관리 일정을 설정 및 모니터링하고 정기적인 보고도 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 외에도 ▲집안 공기가 오염된 곳을 감지해 직접 이동하면서 공기질을 관리해 주는 '삼성봇 에어 (Samsung Bot Air)' ▲ 쇼핑몰이나 음식점 등에서 결제와 서빙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삼성봇 리테일(Samsung Bot Retail)' 등 '삼성봇' 3종과 ▲웨어러블 보행보조장치인 'GEMS'를 'CES 2019' 행사부스에서 전시한다.

이근배 삼성전자 AI센터장(전무)은 "'삼성봇(Samsung Bot)'은 건강·환경 등 스트레스가 많아지는 시대에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기 위해 개발됐다"고 강조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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