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전두환 독감으로 재판 불출석, 유시민 “정계복귀 없다” 강조, 식물인간 女 출산


입력 2019.01.07 21:22 수정 2019.01.07 21:24        스팟뉴스팀

北신문, 연초부터 한미연합훈련 중단 촉구…네이버도 자급제폰 판매

▲전두환, 독감 이유로 재판 불출석…法, 구인장 발부

법원이 7일 5·18민주화운동 희생자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구인장을 발부했다. 광주지법 형사8단독 김호석 판사는 이날 오후 열린 재판에서 전 씨에 대한 구인장을 발부했다. 구인장의 유효기간은 다음 공판일인 3월 11일까지다. 전 씨는 이날 재판에 독감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다. 앞서 전 씨는 지난해 8월 27일 재판에도 알츠하이머 증세를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다. 전 씨 측 법률대리인인 정주교 변호사는 “전 씨가 독감과 고열로 외출이 어렵다”며 불출석 사유서와 독감 진단서를 제출했다.

▲유시민 "盧대통령, 내게 글쓰고 강연하라 조언"…'정계복귀 없다' 강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7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생전에 나눈 대화를 소개하며 자신의 정계 복귀설을 거듭 부인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팟캐스트 방송 '고칠레오'에서 "대통령이 되고 싶지 않다. 선거에 나가기도 싫다"며 "대통령은 국가의 강제 권력을 움직여 사람들의 삶의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다. 그렇게 무거운 책임을 맡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文대통령 "일자리 문제, 중소기업 고용 늘어나야 해결"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가진 '중소·벤처 기업인들과의 대화' 자리에서 "가장 시급한 현안인 일자리도 전체 고용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고용이 늘어나야 해결될 수 있다"며 "중소·벤처기업이 정부가 추구하는 새경제, 사람중심 경제의 주역"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올해는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우리 경제에 활력을 주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함께 잘사는 포용적 성장 역시 중소기업, 벤처기업이 튼튼하게 성장하고,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상생이 이루어져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식물인간 女 출산, 저항할 수 없었던 14년 사이 무슨 일이? 갑작스런 ‘신음’ 들려

식물인간 여성이 출산을 해 세계인들을 충격에 빠트리고 있다. 14년 전, 익사 직전에 구조된 이 여성은 오랜 시간 현재 머물고 있는 요양병원에서 지내며 식물인간 상태로 치료를 받아왔다. 지난해 이 식물인간 여성이 갑작스런 신음소리를 내자 주위 간호사들이 의심쩍은 상황을 눈치챘고, 재빠른 확인 끝에 식물인간 여성의 출산 사실을 깨달았다.

▲北신문, 연초부터 한미연합훈련 중단촉구…남북군사합의 '트집'

북한 매체가 판문점선언과 남북군사합의를 내세워 한미연합훈련 및 무기수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조선반도를 공고한 평화지대로 만들어야 한다’는 제목의 논평에서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 북남군사분야합의서는 중대한 의의를 가진다”며 “북과 남은 이미 합의한 대로 대치지역에서의 군사적적대관계해소를 위한 실천적 조치들을 적극 취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파업 임박' 국민은행 "고객 불편 최소화 최선 다할 것"

KB국민은행은 오는 8일 예고된 총파업 이전 임금·단체협약을 타결하기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협상에 임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또 노사 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파업이 진행될 경우를 대비해 고객 불편이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대고객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은행은 이번 달 2일부터 휴일인 6일까지 매일 노동조합과의 교섭을 지속해 오고 있으며, 임단협 타결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도 자급제폰 판매한다…이통시장 영향은?

네이버가 자급제 단말 유통에 뛰어든다. 정부가 올해부터 ‘단말기 자급제 활성화 방안’을 시행하는 가운데,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의 참여가 이동통신시장에 파장을 가져올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오는 15일부터 온라인 쇼핑몰 ‘스마트스토어’에서 자급제폰 판매를 시작한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에 ‘휴대폰’ 카테고리를 새롭게 신설하고 자급제폰, 해외출시폰, 공기계-중고폰을 제공한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