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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9]박일평 LG전자 사장 "AI, 고객에게 더 나은 삶 약속"


입력 2019.01.08 11:30 수정 2019.01.08 13:20        라스베이거스(미국)=데일리안 이홍석 기자

CES 개막 기조연설...LG 씽큐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시

“고객 먼저 생각하는 LG 씽큐 통해 인공지능 비전 보여줄 것”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사장)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파크MGM호텔에서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AI for an Even Better Life)’을 주제로 ‘CES 2019’ 개막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LG 클로이 가이드봇(LG CLOi GuideBot)'.ⓒLG전자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사장)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파크MGM호텔에서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AI for an Even Better Life)’을 주제로 ‘CES 2019’ 개막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LG 클로이 가이드봇(LG CLOi GuideBot)'.ⓒLG전자
CES 개막 기조연설...LG 씽큐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시
“고객 먼저 생각하는 LG 씽큐 통해 인공지능 비전 보여줄 것"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사장)가 인공지능(AI)을 통한 더 나은 고객의 삶을 약속했다. LG의 AI 플랫폼 씽큐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며 고객들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일평 사장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파크MGM호텔에서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AI for an Even Better Life)’을 주제로 ‘CES 2019’ 개막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그는 이 날 LG 씽큐가 고객을 이해하고 다양한 접점에서 연결되면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며 지속적인 감동을 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017년 말 처음 공개된 ‘LG 씽큐’는 LG전자의 인공지능 브랜드다. LG전자는 최근까지 에어컨·세탁기·TV·휴대폰·로봇청소기 등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며 고객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

박 사장은 지난해 9월 유럽 최대 IT전시회인 IFA에 이어 세계 최대 IT전시회인 CES까지 개막 기조연설을 맡으며 LG전자의 AI 선도 이미지를 한층 높이고 있다.

이번 기조연설에서는 LG전자가 참석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기조연설을 즐길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과 제품이 적용된 미래를 그린 영상도 상영했다. 이 영상에는 박일평 사장이 직접 카메오로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또 ‘LG 클로이 가이드봇(LG CLOi GuideBot)’이 박 사장과 함께 무대에 올라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LG 클로이는 CES 기조연설 공동연사로서 무대에 오른 첫 번째 로봇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LG 클로이는 무대에서 관람객들의 웃음을 유도하는 등 기조연설 분위기를 한껏 뜨겁게 달궜다.

박일평 사장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LG 씽큐 통해 AI 비전 보여줄 것”

박일평 사장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기술이 더 나은 삶을 만들고 있는가?’라는 화두를 던졌다.

박 사장은 “지난 100여 년간 냉장고·세탁기·청소기 등 가전의 발전으로 집안일로 보내는 시간이 약 75% 줄었다"며 "하지만 IT 혁신으로 인해 수많은 정보들 사이에서 끊임없는 선택을 해야만 하는 ‘인지노동(cognitive labor)’의 양은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LG전자의 비전은 단순히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더 나은 삶을 도와주는 ‘라이프스타일 혁신가(lifestyle innovator)’가 되는 것”이라며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LG 씽큐(LG ThinQ)를 통해 인공지능이 가야 할 길을 명확히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LG 씽큐’가 추구하는 3가지 인공지능 지향점인 ▲맞춤형 진화 ▲폭넓은 접점 ▲개방 등을 바탕으로 미래의 인공지능 기술을 선보이며 고객의 삶의 모든 영역에서 누릴 수 있는 인공지능 경험을 제시했다.

그는 “LG 씽큐는 고객을 이해하도록 ‘진화’하고, 고객의 삶과 여러 ‘접점’에서 연결되고 ‘개방’을 통해 혁신적인 생태계를 열 것”이라며 “이를 통해 집과 사무실, 차량을 넘어 도시 전체에까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며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감동을 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능적으로 ‘진화’하는 스마트 홈...고객애개 최상의 AI 경험 제공

박 사장은 AI가 고객의 명령을 인식하는 수준을 넘어 고객의 의도와 요구를 이해해야 한다며 단순히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말하지 않은 것조차 읽어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인공지능이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진화하는 지능이 필요하다”며 “LG 싱큐는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고객의 주변 환경, 제품 사용 습관, 제품의 상태 등을 파악해 현재 상황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한층 진화한 LG 씽큐는 단순히 명령어에 따라 동작하는 기존 방식을 넘어 고객 맞춤형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올해 선보이는 LG 씽큐는 ▲제품 사용자 경험 강화 ▲최상의 성능 유지를 위한 능동적인 제품 관리 ▲상황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 제공 등 세 가지 특징을 갖췄다.

박 사장은 “LG전자는 로봇들이 보고, 듣고, 배우는 것을 클라우드를 통해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여러 로봇이 협업해 고객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가전제품에서 로봇과 디지털 사이니지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든 측면들이 연결되어 있는지가 관건”이라며 “인공지능을 통해 집, 자동차, 로봇 등 모든 제품과 공간이 연결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박 사장은 “AI에 기반을 둔 스마트 그리드는 에너지의 생산과 저장, 소비까지 생태계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연결을 통해 로봇뿐 아니라 건물·공장·도시에까지 지능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에 자동차의 정의를 교통수단에서 모바일 공간으로 근본적으로 바꾸고 확장시키게 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자동차 안은 회의실·극장·쇼핑몰 등으로 다양하게 바뀔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시간과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이 LG전자의 탁월한 강점”이라며, “LG전자의 전문성이 집에서 도로로 확장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율주행을 통한 새로운 경험을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다양한 솔루션이 필요하다”며 “LG전자는 열린 파트너십을 통해 여러 회사와 적극적인 협력을 추구해 왔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룩소프트(Luxoft)·애디언트(Adient)·린스피드(Rinspeed)·히어(Here) 등 자동차 관련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기조연설에는 국내외 기자, 업계관계자, CES 관람객 등 3000여 명이 참석해 LG전자가 제시하는 인공지능의 미래에 대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또 엑스프라이즈재단 설립자 겸 미래학자 ‘피터 디아만디스’ 박사, 딥러닝 연구의 세계적 석학 ‘앤드류 응’ 박사, 룩소프트사 ‘앨빈 바케니스’ 자동차담당 부사장, 퀄컴사 ‘두르가 말라디’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 로봇공학자 ‘헨릭 크리스텐슨’ 캘리포니아대(UCSD) 교수 등 세계적인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했다.

한편 LG전자는 8일 개막하는 ‘CES 2019’에서 전시장 내에 ‘LG 씽큐(ThinQ) 존’을 구성해 융복합 기술과 진화한 AI가 고객의 삶을 어떻게 바꾸는지 소개하며 AI 선도기업의 이미지를 널리 알릴 계획이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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