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지만원에 발묶인 한국당…5·18 진상조사위원 추천 '난항'


입력 2019.01.09 14:25 수정 2019.01.09 15:11        조현의 기자

5·18 조사위원 발표 재차 연기…"당내 의견수렴 필요"

'북한군 개입설' 지만원에 부담…여야 "지 씨 자격 없다"

5·18 조사위원 발표 재차 연기…"당내 의견수렴 필요"
'북한군 개입설' 지만원에 부담…여야 "지 씨 자격 없다"


극우 논객 지만원 씨(자료사진)ⓒ연합뉴스 극우 논객 지만원 씨(자료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4개월 넘게 미뤄온 5·18 진상조사단 조사위원 추천을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여전히 '지만원 변수'에 발목이 잡힌 모양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사위원 추천을) 조속한 시일 안에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지난 4일 "오는 7일까지 조사위원을 선정하겠다"며 구체적인 데드라인까지 제시했지만 당내 의견을 좀 더 수렴해야 한다는 이유로 위원 발표를 연기했다.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은 지난해 2월 통과돼 9월 14일부터 시행됐으나 관련 조사위는 아직 출범조차 하지 못했다. 국회의장(1명), 더불어민주당(4명), 바른미래당(1명)은 모두 배정된 몫의 조사위원을 확정하고도 한국당이 추천을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의 미루기는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해온 지 씨를 추천하는 데 부담을 느끼고 있는 탓이다. 5·18민주화운동을 '북한에서 내려보낸 600명의 특수군이 일으킨 폭동'이라고 주장한 지 씨는 그간 허위사실 적시에 대한 손해배상 건으로 피소돼 여러 차례 배상 판결을 받았다.

지 씨는 지난 5일 나 원내대표가 자신을 조사위원 추천 대상에서 배제하려 한다면서 공개석상에서 욕설한 데 이어 전날엔 지역구 사무실도 항의 방문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에 "(지 씨가) 북한군 개입 여부가 진상조사 범위에 포함돼 있어서 전문성이 있어 응모하신 듯한데, 여러 가지 검토를 하는 중이었다"며 "당내 의견을 좀 더 수렴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지 씨 추천 여부를 놓고 당내 내홍도 불거지는 모양새다. 김진태 의원은 전날 '사찰·조작·위선정권 진상규명 연석회의'에 참석해 "그분(지 씨) 그렇게 이상하거나 꼴통 아니다"고 감쌌다.

김 의원은 "나 원내대표께서 지 씨를 5·18진상조사위에 추천하느냐로 고심 중인 거 같은데 꼭 추전해 달라"며 "지 씨는 5·18 사건기록 한 트럭 분을 개인적으로 복사해서 집에서 2년간 다 읽었다. 이 분보다 5·18에 대해 연구를 깊게 한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야 정치권도 '지만원 리스크'에 날을 세우고 있다. 이재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 씨는 5·18 민주화운동이 북한이 사주한 폭동이라 언급했던 사람"이라면서 "이런 얼토당토않은 주장을 일삼는 자와 '배후조종' 뒷거래를 제안한 한국당은 5.18 진상조사위원을 추천할 자격도 없다"고 일갈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지 씨는) 가짜뉴스의 원조 격으로 독재정권의 망령이라 불러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사람"고 꼬집었다. 정 대변인은 그러면서 "자당의 원내대표에게 원색적인 욕설을 쏟아 붓는데 (한국당은) 비판 논평 하나 없고, 누구 하나 나서서 이를 제지하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며 "지 씨가 한국당 비선 실세라도 되는 건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