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최태원 SK회장의 워라밸은? "60점…저처럼 일하라고 하면 꼰대"


입력 2019.01.13 12:00 수정 2019.01.13 09:50        박영국 기자

임직원 300여명과 '행복토크'…"올해 100회 소통" 목표

'구성원 행복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경영환경 변화 선제대응' 공감대

임직원 300여명과 '행복토크'…"올해 100회 소통" 목표
'구성원 행복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경영환경 변화 선제대응' 공감대

최태원 SK회장이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행복 토크’에서 임직원들과 행복키우기를 위한 작은 실천 방안들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SK 최태원 SK회장이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행복 토크’에서 임직원들과 행복키우기를 위한 작은 실천 방안들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SK

“회장님의 워라밸 점수는 몇 점인가요?”(SK 직원)

“음...꽝 입니다. 60점 정도 될까요. 제가 그렇다고 해서 여러분까지 그렇게 일하라는 건 절대 아닙니다. 그렇게 말하면 꼰대죠.”(최태원 회장)


최태원 SK회장이 임직원들과 소통에 나섰다. 지난 2일 그룹 신년회에서 올해 임직원을 100회 이상 만나겠다고 밝힌 뒤 이뤄진 ‘100번 토론’의 일환이다.

13일 SK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서린사옥에서 점심시간을 이용, 구성원들과 ‘행복토크’ 시간을 가졌다. 앞서 4일 SK(주) 임직원들과 가진 ‘행복토크’에 이어 두 번째 자리다.

형식과 내용 모두 기존 틀을 깨는 파격적 행사였다. 모바일 앱을 이용, 현장에서 구성원들이 질문이나 의견을 즉석에서 올리면 이에 최 회장이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최 회장은 자신의 워라밸을 묻는 질문에 “제 워라밸은 꽝”이라는 답변으로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이어 “여러분보다는 출퇴근 시간을 조금 더 편하게 조절할 수 있겠지만,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업무가 이어지기 때문에 솔직히 제게 워라밸은 큰 의미가 없다. 그렇다고 여러분도 저처럼 하시라고 말하면 제가 꼰대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을 ‘애 셋 아빠’로 밝힌 한 직원이 ‘남성 육아휴직을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묻자 최 회장은 “애 셋 아빠에게 일단 박수!”라고 임직원들의 호응을 유도한 뒤 “육아와 일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좋은 ‘상품’을 함께 고민해 만들어 보자”고 제안했다.

“팀원이 팀장을, 팀장이 임원을 택해 일하는 인사제도 도입은 어떻겠느냐”는 한 직원의 건의에는 “장단점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런 류의 과감한 발상을 하는 퍼스트 펭귄이 더 많아져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때로는 최 회장이 임직원들에게 의견을 되묻기도 했다. 최 회장 스스로 컬러풀한 줄무니 양말을 선보이며 “이렇게 양말 하나만 변화를 줘도 주변에서 뭐라 할 수는 있겠으나, 본인 스스로 행복 창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일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자발적으로 추진해달라”며 분위기를 이끌었다.

SK는 임직원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문화가 조성돼야 사회적 가치가 원활하게 창출될 수 있고, 이 같은 임직원들의 단합된 힘과 실력을 바탕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전략적 판단을 하고 있다. 리더들의 희생과 구성원들의 자발적 행복추구가 어우러져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 이뤄져야 조직역량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에 맞춰 최 회장은 구성원들과 직접 만나 구체적 실천 과제를 모색하자는 취지로 이날 자리를 마련했다.

최 회장은 “직장생활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고 조직, 제도, 사람을 바꾸고 새롭게 한다고 긍정적 변화가 한 번에 생기지는 않는다”면서도 “긍정적 변화를 효과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소통이 필요하고 조그마한 해결방안부터라도 꾸준히 찾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업무 현장에서 생기는 불편과 애로, 각자가 느끼는 불합리는 대화와 소통, 제 3의 대안을 찾는 방식으로 간극을 줄여야 한다”며 “이런 솔루션은 구성원 스스로도 함께 고민하고 디자인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우리가 추구하는 행복이 외부의 이해관계와 상충한다는 선입견을 갖지 말자”며 ”외부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고 함께 공유, 공생하는 방안을 찾아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근무시간이 아닌 점심시간에 열려 참여도가 높았다. 임원들도 자리가 부족해 계단이나 바닥에 앉아 제공된 김밥과 샌드위치를 먹으며 토론에 참여했다. 최 회장은 “여러분 업무에 방해되지 않도록 일부러 점심시간을 잡은 것이니 양해해 달라”고 설명했다.

사전 각본 없이 진행된 행사 성격대로, 최 회장과 구성원들간 솔직하고 격의 없는 토론이 때로는 웃음 속에, 때로는 박수 속에 1시간 30분 가량 이어졌다.

행사 말미, 최 회장은 행사장 바닥에 앉아 있던 구성원들 옆에 같이 앉아 기념촬영을 했다. 최 회장은 “구성원과 올해 100회 소통하는 것이 제가 행복만들기를 실천하는 방법이며, 여러분들도 각자의 실천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달성함으로써 다 같이 ‘행복 트리(tree)’를 만들어 가자”는 말로 행사를 마무리했다.

SK 관계자는 “단순히 SK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대안을 찾기 위한 자리로 소통 경영에 나서고 있다”며 “올해는 경영 현장을 찾아 소탈하고 진솔하게 이야기하는 기회가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