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토부,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방안 연구 착수


입력 2019.01.14 11:00 수정 2019.01.14 10:39        권이상 기자

15일 한국교통연구원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지자체‧전문가 자문단 구성‧운영

독일 추크슈피체 철도 모습. ⓒ국토부 독일 추크슈피체 철도 모습.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친환경 전기열차의 국내 도입방안에 대한 정책연구용역에 착수한다고 14일 밝혔다.

‘친환경 전기열차’란 전기 등 친환경 동력원을 사용하고, 건설 과정에서도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여 환경 친화적으로 건설‧운영하는 열차다.

그동안 일부 지자체가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제공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국내에 사례가 없고, 노선의 연장과 열차의 규모가 제한되는 등 기술‧제도적인 한계로 인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친환경 전기열차의 국내 도입과 관련하여 해외사례 및 관련 기술‧제도를 분석하고, 도입 시 필요한 법령 및 기술기준 등을 도출하기 위한 정책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친환경 전기열차에 적합한 설비형식‧교통방식을 제안하고, 민간사업자 등이 사업을 추진할 때 사업허가 등 충돌되는 법령에 대한 검토가 이뤄진다.

아울러 새로운 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검사 항목‧방법을 마련하고, 안전관리계획의 수립‧검토, 사고 시 대응체계 등 안전관리 규정에 대한 개선방안도 도출할 예정이다.

한편 연구기관(한국교통연구원)은 연구용역의 진행 과정을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자체‧전문가가 참여하는 연구자문단도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친환경 전기열차 국내 도입방안 연구' 용역의 착수보고회는 오는 15일 오후 2시부터 한국교통연구원 3층 중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착수보고회에 관심 있는 기관‧개인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참석을 희망하는 사람은 한국교통연구원의 담당자에게 연락하면 장소‧시간‧내용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