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도요타에 닛산까지 공정위 제재…일본차 수난시대


입력 2019.01.17 15:39 수정 2019.01.17 15:57        김희정 기자
인피니티 Q50 ⓒ한국닛산 인피니티 Q50 ⓒ한국닛산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독일자동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했던 일본차업체들이 잇따라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으며 판매에 비상등이 켜졌다. 일본 자동차업체 닛산은 연비 과장, 도요타는 최고 안전 차량 선정이라는 허위광고로 각각 공정위에 적발된 상황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6일 한국닛산과 일본닛산은 차량 연비를 실제보다 부풀리고, 대기환경보전법 규정에 적합한 것처럼 광고해 공정위에 과징금 9억원을 부과 받았다. 앞서 15일 도요타코리아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라브4'에 대한 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과징금 8억1700만원을 부과 받은 바 있다.

아직 한국닛산과 도요타코리아는 직접적으로 공정위에서 의결서를 받은 상태는 아니다. 두 회사는 모두 공정위로부터 의결서를 받기 전이라 공식적인 입장표명은 자제하는 분위기다.

한국닛산측은 “인피니티 Q50 2.2d와 캐시카이에 관한 공정위의 결정을 중요 사안으로 인지하고 있다”며 “한국닛산은 공정위에서 의결서를 받게 되면 신중한 내용 검토 뒤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한국도요타 관계자는 “도요타는 법규준수를 최우선을 생각하고 준수하고 있다”며 “이번 공정위 결정사항에 대해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FTC의 의결서가 도착하는 대로 향후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그동안 수입차 논란은 주로 독일차 업체에서 일어났다. 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BMW, 포르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등은 허위광고 뿐 아니라 '디젤게이트' 논란, 불법 담합 등으로 공정위에 수백억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독일차들이 주춤하는 이 시기, 일본차들은 국내 시장 점유율을 넓혀 나갔다. 실제로 2015년 발생한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배출가스 조작 사태(디젤게이트) 이후 도요타, 닛산, 혼다 등 일본차 3사는 다음해(2016년) 3만5429대를 팔며 사상 첫 3만대를 돌파했다.

그런가하면 폭스바겐 등 독일 5개사는 디젤차량에서 배출하는 요소수 탱크와 관련해 불법 담합을 해왔다는 의혹 이후 수입차 점유율이 57.1%(2017년 6월)로 전년동기대비 4% 가량 낮아졌다. 반면 같은 기간 일본 브랜드 점유율은 19.9%로 전년동기대비 3% 올라갔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공정위 제재로 그동안 큰 논란이 없었던 일본차 이미지가 전반적으로 악화됐다”며 “과거 독일 수입차들의 논란이 일어날 때 일본차들이 반사이익을 봤던 것처럼 이번에 그 반대의 상황이 일어날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