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미래, 내부결집 '일등공신' 황교안


입력 2019.01.17 15:00 수정 2019.01.17 17:23        이동우 기자

친박 부활 신호탄 黃, 비박계 복당 명분 상쇄

黃, 전권 잡을 경우 孫·劉 연합전선 출구전략

친박 부활 신호탄 黃, 비박계 복당 명분 상쇄
黃, 전권 잡을 경우 孫·劉 연합전선 출구전략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언론사 부스를 돌며 취재진들과 인사를 나누던 중 데일리안 부스 화이트보드에 남은 박근혜 전 대통령 사인 옆에 자신의 사인을 남기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언론사 부스를 돌며 취재진들과 인사를 나누던 중 데일리안 부스 화이트보드에 남은 박근혜 전 대통령 사인 옆에 자신의 사인을 남기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자유한국당 입당이 바른미래당의 내부 결집을 강화하는 동력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친박(친박근혜) 부활의 신호탄을 쏜 황 전 총리가 한국당 내 입지를 강화하자 바른미래당 보수성향 인사들과 비박계 중심의 구(舊) 새누리당 탈당파의 이탈 행렬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는 판단이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는 다음달 8~9일 당내 연찬회에서 손학규 당대표와 만남을 가진다. 일각에서는 유 전 대표의 행보 또한 최근 한국당의 주요 선거일정과 연관돼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 유 전 대표가 지난해 말 대학 강연을 통해 보수개혁을 주장한 시점과 다음달 연찬회 참석 일정이 각각 한국당 신임 원내대표 선출 및 전당대회 직전에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최근 한국당의 원내대표 및 당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성격이 친박과 비박의 대결로 압축되자 비박계 중심의 바른미래당 보수성향 인사들이 한국당의 새 지도부 체제를 예의 주시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친박 세력이 한국당의 당권을 잡게 될 경우 바른미래당 비박계 인사들은 사실상 복당 명분을 상실하게 돼 새로운 출구전략이 필요하게 된다. 특히 지난 15일 한국당에 입당한 황 전 총리는 친박 결집의 핵심 인물로 빠르게 세를 확장하고 있어 향후 비박계 복당이 보다 어려워 질 것이라는 게 정치권 중론이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하태경 최고위원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은 김관영 원내대표.(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하태경 최고위원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은 김관영 원내대표.(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실제 지난달 이학재 의원을 시작으로 이지현 전 바른정책연구소 부소장, 류성걸 전 의원, 인재영입 1호인 신용한 전 충북도지사 후보, 남연심·안흥수 전 청주시의원, 박종진 전 위원장 등 당 주요 인사들의 연쇄 탈당 행렬이 최근 잠잠해진 것도 한국당의 거세진 친박 부활 조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바른미래당 보수성향 한 의원은 데일리안과 인터뷰에서 “우리 당으로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당대표) 당선이 가장 나쁜 결과고, 다음이 황 전 총리, 홍준표 전 대표 순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비박계인 오 전 시장이 당권을 쥐게 될 경우 보수통합을 주장하며 당내 비박계에게도 복당 명분이 주어지는 것이고, 반면 황 전 총리가 당선될 경우 친박 중심에서 당분간 (비박계가) 쉽게 움직이기는 힘들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홍 전 대표에 대해서는 “당선 시 한국당내 새로운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대로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한국당 내 친박 성향이 강해진 해당 시기를 당내 비박계 의원들을 회유할 수 있는 기회로 판단, 내부 이탈을 최소화하기 위한 물밑 작업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