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북미회담 앞두고 美日외교장관 통화…'재팬패싱' 걱정 덜기


입력 2019.01.17 17:03 수정 2019.01.17 17:04        이배운 기자

고노·폼페이오 대북제재 완전한 이행 및 대북공조 강화의지 재확인

북일 대화 가능성은 여전히 안갯속… ‘납북자해결 vs 과거사청산’ 대립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자팬타임즈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자팬타임즈

북미 고위급회담 개최가 임박한 가운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한반도 비핵화 정세에서의 긴밀한 공조를 강조했다.

일본이 비핵화 관련 논의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이른바 ‘재팬패싱’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17일 일본 NHK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이날 오전 폼페이오 장관과 10분 가량 전화 통화를 갖고 조만간 개최될 북미 고위급회담 및 정상회담 관련해 정보를 공유했다.

아울러 양 장관은 대북제재의 완전한 이행과 미일 대북공조를 강화하자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진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최근의 한반도 평화기류를 틈타 북일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나아가 북일 간 국교를 정상화 하겠다는 의지를 잇따라 표출하고 있다.

북한과 회복된 관계를 바탕으로 자신의 최대 정치적 목표인 일본인 납북자 문제 및 중거리 미사일 문제 등을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 11일 런던에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와 양자회담을 가진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상회담 등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대화를 위해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북일 관계의 새로운 출발을 원한다”고 강조하면서 "트럼프 대통령 다음에는 내가 김 위원장과 마주봐야 한다”며 북일 정상회담 개최 의지를 재차 표명했다.

지난해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되자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북미회담 의제에 생화학 무기 폐기, 중단거리 미사일 폐기, 납북자 문제를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아베 총리는 이후에도 관계정상화에 따른 경제지원을 제시하며 북일 정상회담 ‘러브콜’을 수차례 보냈다. 그러나 북한은 일본이 관계 정상화의 선결 조건으로 납북자문제의 해결을 내세운 데 강하게 반발하며 ‘과거사 청산’을 역제안 하는 상황이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총결산해야 할것은 일본의 과거죄악이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아베가 떠드는 랍치(일본인 납북자)문제는 해결 된지 오래다”며 “전후 일본외교의 총결산은 지난 세기 조선에서 감행한 과거죄악을 철저히 청산하는 것으로 되여야 할 것이다”고 비판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