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中 류허 부총리, 무역협상 위해 이달 말 방미


입력 2019.01.17 20:16 수정 2019.01.17 20:16        스팟뉴스팀

차관급 무역협상 바탕으로 본격적인 합의 시도 예측

미국과 중국이 이달 말 미국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미국과 중국이 이달 말 미국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미국과 중국이 이달 말 미국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17일 중국 정부는 류허 부총리가 이달 말 미국을 방문해 무역협상에 나선다고 공식 확인했다.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의 초청으로 류허 부총리가 30일부터 31일까지 미국을 방문, 중미 경제무역 문제와 관련한 협상을 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상은 지난 7∼9일 베이징에서 진행된 양국의 차관급 무역협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베이징 차관급 무역협상에 이어 무역협상 최고 책임자들의 만남이 성사되면서 미중 양국이 본격적인 합의 시도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제프리 게리시 미국 무역대표부 부대표와 왕서우원 중국 상무부 부부장이 이끄는 미중 대표단은 미국산 에너지·농산물 구매 확대를 통한 미중 무역 불균형 개선, 지식재산권 보호, 중국의 차별적인 기업 보조금 정책 축소, 외자 기업을 대상으로 한 시장 진입 규제 완화 등 주제를 놓고 협상을 벌였다.

협상 직후 중국 정부는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서로 관심을 둔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를 쌓았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미국 정부는 "농산물과 에너지, 공산품 등 상당한 양의 미국산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중국 측의 약속에 논의를 집중했다"고 밝혔다.

급속한 경기둔화를 겪고 있는 중국은 미국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면서 반드시 협상을 타결짓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측은 이번 기회에 무역수지 불균형을 해소하는 차원을 넘어 지식재산권, 기술 강제이전, 차별적 산업 보조금 지급 등 중국의 구조적 문제까지 고쳐나가겠다는 입장이어서 한 달 반가량 남짓한 남은 협상 기간에 타협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라는 지적도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