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日방위성 “레이더 갈등, 한국과 협의 중단”, 월성 3호기 냉각재펌프 고장으로 발전 정지…원안위 조사 착수 등


입력 2019.01.21 20:44 수정 2019.01.21 20:45        스팟뉴스팀

▲日방위성 “레이더 갈등, 한국과 협의 중단”

일본 방위성이 21일 한일간 '레이더-저공비행' 갈등과 관련해 한국과 더 이상 협의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방위성은 이날 홈페이지에 게재한 '한국 레이더 조사(照射·비춤) 사안에 관한 최종견해에 대해'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진실 규명에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협의 계속은 이미 곤란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월성 3호기 냉각재펌프 고장으로 발전 정지…원안위 조사 착수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는 21일 오전 8시 58분께 월성원전 3호기(가압중수로형 70만㎾급) 원자로가 정지했다고 밝혔다. 원자로 냉각재펌프 4대 중 1대가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이유로 멈추면서 원자로가 자동 정지했다. 이후 월성원자력본부는 다른 냉각재펌프를 수동으로 정지하는 과정에서 1대의 펌프 전동기 상부에서 연기와 간헐적 불꽃이 발생해 119에 신고한 뒤 자체적으로 소화기 5대를 사용해 불을 껐다.

▲북미정상회담 2월말…한국당 '전당대회 컨벤션효과' 어쩌나

오는 2월말 베트남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것이 유력해지면서, 자유한국당에 또다시 '위장평화쇼 공세'라는 악몽이 번지고 있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은 내달말 베트남 호치민 또는 다낭에서 정상회담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 신생아 RSV 추가 확인…역학조사로 파악

제주에서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RSV)에 감염된 신생아 한 명이 추가로 확인됐다고 연합뉴스가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제주보건소는 제주시 모 산후조리원에서 지난 9일 RSV 확진 판정을 받은 신생아 한 명을 뒤늦게 확인했다고 21일 밝혔다.

▲'靑떠난' 임종석 2주만에 다시 '외교특보'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퇴임 2주만에 다시 대통령 외교특보로 돌아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아랍에미리트 특임' 외교 특별보좌관에 임 전 실장을 위촉했다. 지난 8일 청와대를 떠난지 13일 만이다. 청와대는 임 특보 임명 배경에 대해 "대통령 비서실장 재직 당시 UAE 대통령 특사를 맡아 방문하는 등 UAE 특임 외교특별보좌관으로서 양국 간의 신뢰와 협력 관계를 공고화해 국익 수호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전명규, 심석희 사죄 “몰랐지만 미안하다”

전명규 한국체대 교수가 자신과 관련된 성폭력 은폐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인했다. 전명규 교수는 21일 서울 올림픽파크텔 서울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폭력과 관련해서는 알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조재범 전 코치가 심석희를 상습 폭행했다는 사실도 몰랐다”고 밝혔다.

▲조선 3사 "작년도 어려웠다"…대우조선만 흑자낼 듯

국내 조선 '빅3' 중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4분기 적자가 예상된다. 저가 수주분이 지난해 말까지 매출로 인식됐고, 희망퇴직에 따른 일회성 비용, 원재료인 강재 가격 인상 등의 반영으로 이익 개선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반도체 수출 부진'…한은, 성장률 또 낮추나

한국은행이 오는 24일 올해 성장률과 소바지물가상승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 불확실성이 여전한데다 그동안 수출을 주도해왔던 반도체 경기가 꺾이고 있어서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은 이달 24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 조정 여부와 올해·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