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차-금속노조, 광주형 일자리 반발…2월 총파업 예고


입력 2019.02.01 09:55 수정 2019.02.01 10:06        조인영 기자

경차 시장 이미 포화…"민주노총과 연계해 대정부 투쟁"

1일 예정된 2시간 파업은 설 연휴로 유보

2018년 12월 6일 국회 정론관에서 김종훈 민주당 의원과 금속노조 현대·기아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광주형 일자리' 일방 추진 중단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018년 12월 6일 국회 정론관에서 김종훈 민주당 의원과 금속노조 현대·기아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광주형 일자리' 일방 추진 중단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현대차 노조와 금속노조가 광주형 일자리 협약으로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며 2월 총파업을 예고했다. 경사노위 참여도 저지한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노조는 1일 하부영지부장 명의의 긴급성명서를 내고 "광주형 일자리 협약의 단체교섭권 5년 봉쇄는 무역에 영향을 주는 등 노동권 억압으로 한미 FTA 협정 19.2조 위반, 미국 수출을 제한한다"며 "노동자의 헌법상 권리침해를 자행하며 노동 3권을 말살하는 불법협약 원인무효 투쟁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경차시장은 포화상태로, 광주 공장 설립은 망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한국GM, 르노 삼성, 쌍용차의 공장가동률은 50% 수준이고 국내 자동차 생산능력 466만대 중 70여 만대가 유휴시설인데 광주에 10만대 신규공장 설립은 망하는 길로 가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해외 수출도 WTO협정과 한미FTA 협정상 정부나 지자체의 보조금 지급을 금지하고 있어 사실상 어렵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국내 경, 소형 시장도 광주형 완공 시점인 2021년이 되면 과포화상태가 돼 치킨게임으로 공멸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문재인 정부가 노동자끼리 저임금 일자리 경쟁을 부추기는 광주형 일자리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경제파탄을 불러오는 노동법 개악저지를 위한 민주노총 2월 총파업과 연계해 대정부 투쟁을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속노조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전면 투쟁 의지를 밝혔다. 금속노조는 "자동차산업을 파괴하고 노동권을 침해할 정부 정책 실패를 저지하기 위해 기아차·현대차 양 지부를 주축으로 민주노총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대국민 사기극을 반드시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기아차·현대차 양 지부는 설 직후‘광주형 일자리 관련 특별고용안정위원회’ 소집을 사측에 요구하고 고용안정위를 통해 정부 정책으로 발생할 피해와 문제를 예측하고 대책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사측이 응하지 않는다면 총파업을 포함한 위력적인 투쟁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금속노조는 "서울 양재동에서 현대·기아차 자본 규탄 투쟁을 비롯해 서울 도심에서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열어 물러서지 않는 대자본·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2월 총파업 후에도 ▲경사노위 참여 저지 ▲광주형 일자리 저지 투쟁을 지속해 문재인 정부의 노동법 개악을 저지하는 대정부 투쟁을 확산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당초 예정했던 1일 2시간 파업은 설 명절 연휴로 인해 성과를 내기 어렵다는 판단에 잠정 유보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