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야 4당 "'5·18 폄훼' 파문 3인 제명" 윤리위 제소키로


입력 2019.02.11 14:02 수정 2019.02.11 14:04        조현의 기자

바른미래당도 "중징계해야" 가세…사면초가

한국당은 "개인 입장…다른 당 신경 꺼라"

바른미래당도 "중징계해야" 가세…사면초가
한국당은 "개인 입장…다른 당 신경 꺼라"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5·18 민주화운동 비하 발언 파문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5·18 민주화운동 비하 발언 파문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5·18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에 후폭풍이 커지고 있다. 바른미래당도 이들에 대한 중징계 추진에 나선 가운데, 한국당 지도부는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고 진화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원내대표는 11일 세 의원의 제명을 추진하기 위해 오는 12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이들을 제소키로 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4당이 한국당 의원들을 윤리위에 제소하고 힘을 모아나가기로 했다"며 "이들을 제명해서 국회에서 추방하자는데 이견이 없었다"고 밝혔다.

전날 민주당과 평화당, 정의당에 이들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위 제소와 별도의 고소 고발도 추진하기로 한 데 이어 이날 오전 바른미래당도 윤리위 제소에 동참한 것이다.

여야 4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한목소리로 세 의원에 대한 징계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망발에 깊은 분노와 유감을 표한다"며 "한국당은 세 의원의 망동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출당 등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도…"있을 수 없는 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있을 수 없는 일이 국회에서 벌어졌다"고 날을 세웠다. 손 대표는 "국회의원인 이들이 역사를 폄훼한 것은 국회와 국민 차원에서 그대로 둘 수 없다"며 "국회 윤리위를 통해 (이들을) 징계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평화당은 한국당에 출당 등 당 차원의 선제적 조치를, 정의당은 출당은 물론 야당이 추진하는 의원 제명절차에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당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닌 개인 의견일 뿐"이라며 수습에 나섰다. 홍철호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우리 당 일부 의원들의 의견이 마치 우리 전체 의견인 것처럼 보도되고 있다"며 "다시 한 번 전체 의견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장제원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5·18 민주화 운동'을 부정하는 주장은 우리 스스로를 부정하는 행동"이라며 선 긋기에 나섰다.

다만 여야 4당의 징계 요구에 대해선 "우리 당의 문제니까 다른 당은 신경 쓰지 말라"고 말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내에 있는 소수 의견, 또 다양성의 일환으로 소화할 수 있다고 본다"고 "당내에서 고민하고, 처리하도록 놔두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다만 "북한군 개입설을 개인적으로 믿지 않는다"며 "당내에서도 믿지 않는 쪽이 훨씬 많아서 지만원 씨를 5·18 진상조사위원으로 추천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논란의 당사자인 김진태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작년에 여야 합의로 제정된 5·18 진상규명법에 따르면 '북한군 개입 여부'의 진상을 규명하게 돼 있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공청회 참석자들의 발언은 주관적인 것이고, 향후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것"이라며 "'진짜 유공자' 분들에게 상처를 주려는 의도는 아니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