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한금융, 신한생명 사장에 성대규 보험개발원장 추천


입력 2019.02.12 11:37 수정 2019.02.12 11:37        부광우 기자
성대규 신한생명 신임 대표이사 후보.ⓒ신한금융지주 성대규 신한생명 신임 대표이사 후보.ⓒ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는 12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본사에서 열린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에서 성대규 보험개발원장을 신한생명 신임 대표이사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12월 자경위를 통해 오는 3월 임기만료를 앞둔 이병찬 신한생명 사장의 후임으로 정문국 오렌지라이프 사장을 내정한 바 있으나, 최근 오렌지라이프의 신한금융 편입 직후 정 사장 본인이 직접 신한생명 사장 후보 추천에 대한 고사 의견을 전해왔다고 설명했다.

신한지주 관계자는 "지난 1일 자회사 편입이 완료된 직후 정 사장이 신한생명으로 자리를 옮기기보다 오렌지라이프의 강점인 FC채널을 중심으로 영업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고객, 주주,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관계를 유지·강화하겠다며 자경위 측에 신한생명 사장 후보 추천에 대한 고사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자경위 관계자는 "오렌지라이프의 안정적인 그룹 편입과 더불어 향후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의 그룹 보험 사업을 순조롭게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기존 오렌지라이프 경영진이 가진 안정적 리더십 발휘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며 "이에 자경위에서는 정 사장의 고사 의견을 수용하고 신한생명 최고경영자 후보를 재추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새롭게 신한생명 사장으로 내정된 성 후보는 재정경제부와 금융위원회 등에서 보험 관련 업무만 22년을 넘게 수행해온 보험통으로 관료 출신임에도 혁신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사업 추진력도 뛰어난 인물로 평가된다. 또 금융당국에서 보험제도와 정책 분야를 담당하면서 방카슈랑스를 도입하고, 상해·질병·간병보험 같은 제 3보험업 분야를 신설하는 등 혁신적인 제도의 시행을 추진해 왔다.

아울러 2016년 보험개발원장 취임 후에도 금융 소비자 중심이라는 본인 철학을 바탕으로 사고차량의 수리비 견적을 사진으로 산출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요율 산정 체계를 구축하는 등 디지털 기반의 인슈테크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보험업계에 변화를 선도해온 점도 높게 평가를 받았다.

자경위 관계자는 "그룹 내 보험 전문가가 부족한 상황에서 보험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 양사 간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향후 그룹의 보험 사업라인의 경쟁력 강화에 본인의 경험과 노하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점이 추천의 이유"라고 설명했다.

신한지주 관계자는 "이번 자경위를 마지막으로 오렌지라이프를 포함한 그룹 14개 자회사의 최고경영자 후보 추천이 모두 마무리됐다"며 "새로 추천된 이들은 그룹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젊고 능력 있는 차세대 리더들과 업권별 최고의 전문성을 보유한 외부 인재들로 균형감 있게 조화를 이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에 내정된 성 후보는 신한생명 임원후보추천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다음 달로 예정된 주주총회를 통해 신한생명 대표이사 사장으로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