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北 김창선, 하노이 도착…北美 2차정상회담 준비 착수


입력 2019.02.16 14:21 수정 2019.02.16 15:31        스팟뉴스팀

美와 2차 북미정상회담 의전·실행계획 협의 전망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이 베트남에서 열리는 북미 2차 정상회담 실무 준비를 위해 지난 15일 오후 경유지인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한 모습ⓒ연합뉴스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이 베트남에서 열리는 북미 2차 정상회담 실무 준비를 위해 지난 15일 오후 경유지인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한 모습ⓒ연합뉴스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이 16일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지인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했다.

김 부장은 이날 오전 10시 45분께(현지시간) 중국 광저우발 중국 남방항공편으로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도착, VIP터미널을 이용해 11시쯤 빠져나갔다.

김 부장은 의전, 경호 등 각 분야 책임자 11명과 함께 전날 오후 평양발 중국 국제항공편으로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해 광저우로 이동, 현지에서 1박하고 하노이로 향했다.

김 부장 등 북한 실무팀은 이달 말 2차 북미정상회담 전에 하노이에서 미국 측과 2차 북미정상회담의 의전과 실행계획을 협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지난해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같은 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의전 실무자로 활약했다.

지난해 1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보름 전인 5월 28일엔 싱가포르에 먼저 들어가 김정은 위원장이 머물 숙소와 협상 장소 등을 둘러보고, 미국 실무팀과 열흘가량 의전 협의를 진행했다.

이번에도 오는 27∼28일 1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하노이에 머무르면서 미국 측과 의전에 관한 실무 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이번 주말 한 팀이 아시아에 파견될 것이라고 말해 이르면 17일부터 막판 북미 실무조율이 시작될 전망이다.

김 부장의 협상 파트너는 미국 백악관 의전 책임자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도 지난 6~8일 평양 실무 협상에 이어 하노이에서 조만간 추가 협상을 시작할 가능성이 있다.

1차 북미정상회담 때와 마찬가지로 의전과 의제 협상이 투트랙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김창선 부장은 이와 함께 2차 북미정상회담에 이어 곧바로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한 김정은 위원장의 베트남 국빈방문과 관련해 현장을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한 베트남 정부와의 의견조율은 팜 빈 민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이 지난 12∼14일 북한을 공식 방문했을 때 사실상 끝냈기 때문에 최종 점검 성격이 될 전망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