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이란 외교장관 회담…"韓기업 애로사항 해결 당부"


입력 2019.02.16 14:31 수정 2019.02.16 14:31        스팟뉴스팀
외교부는 강경화 장관이 지난 15일 오후 모하마드 자밧 자리프 이란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양국 관계, 교역 현황, 한국 기업 애로 사항, 한반도 및 중동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16일 밝혔다.ⓒ외교부 외교부는 강경화 장관이 지난 15일 오후 모하마드 자밧 자리프 이란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양국 관계, 교역 현황, 한국 기업 애로 사항, 한반도 및 중동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16일 밝혔다.ⓒ외교부

외교부는 강경화 장관이 지난 15일 오후 모하마드 자밧 자리프 이란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양국 관계, 교역 현황, 한국 기업 애로 사항, 한반도 및 중동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16일 밝혔다.

강 장관은 회담에서 한국에 대한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 예외 인정 결과 이란산 콘덴세이트(초경질유) 수입이 재개된 것을 평가하고, 한국 기업이 이란과의 거래에 대해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이란 측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자리프 장관은 미국의 제재 복원에도 한-이란 교역이 회복되고 있다면서 한국산 상품의 이란 수출 등 양국 간 경제 협력 방안에 대해 지속 협의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양 장관은 중동 정세 및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관련 진전 현황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강 장관은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 예정인 제2차 북미 정상회담 등 최근 한반도 정세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이란 측의 지지를 당부했다.

자리프 장관은 이란도 조속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기원한다면서 이와 관련된 한국 정부의 주도적인 노력을 평가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