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1분기 실적에 쏠리는 눈⋯바닥 다지는 종목 솎아내라


입력 2019.02.22 06:00 수정 2019.02.22 06:07        최이레 기자

변동성 걷히는 2분기부터 경기 회복세⋯올해 코스피 영업익·순이익 축소 전망

경기 흐름에 맞는 투자 계획 수립 우선돼야⋯주요 투자 지표 대안 될 수도

변동성 걷히는 2분기부터 경기 회복세⋯올해 코스피 영업익·순이익 축소 전망
경기 흐름에 맞는 투자 계획 수립 우선돼야⋯주요 투자 지표 대안 될 수도


지난해 4분기 국내 기업들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된 가운데 어느때 보다 맞춤형 투자 전략 수립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게티이미지뱅크 지난해 4분기 국내 기업들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된 가운데 어느때 보다 맞춤형 투자 전략 수립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게티이미지뱅크


지난해 국내 증시의 발목을 잡았던 경기 침체 국면이 올해 1분기까지 이어질 거라는 전망에 적절한 투자 전략 설정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전문가들은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해소되는 2분기부터 현재의 하락 추세가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의 지난 4분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컨센서스 대비 각각 23%, 39% 밑돈 가운데 반도체 업종을 제외하면 27.9%, 67% 떨어져 손실 폭이 더 컸다.

안혁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항상 시장 예상치를 하회했던 4분기 실적을 고려하더라도 이번 분기 어닝쇼크 폭은 컸다"며 "최근 급격히 하향 조정된 시장 컨센서스로 인해 올해 코스피 영업이익과 순이익 모두 지난해 대비 10% 가량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진단했다.

실제 컨센서스 상회 기업의 비중은 전체 14.5%로 지난 2012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합산 순이익도 126조2000억원으로 집계돼 2017년에 수준에 머물렀다.

이런 가운데 올해 1분기를 기점으로 경기 하강 국면이 점진적으로 반등하며 회복기에 접어들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정희성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상반기 국내 경기는 지속적으로 하강 압력에 노출돼 수축 국면에 위치할 것"이라며 "이후 올해 1분기가 경기 저점일 가능성이 높고 이후 하반기까지 경기 회복 및 확장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경기 전반에 걸쳐 올 한해 변동이 많을 것으로 보고 경기 흐름에 맞는 투자 계획 수립이 우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코스피 주가 흐름과 부합하는 투자 기준 확보가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EPS(주당순이익)의 경우 지난 2017년 5월 증가율이 24.6%까지 치솟았는데 이 기간 코스피 지수도 23% 넘게 올랐다. 이후 EPS 증가율이 정체되면서 코스피 지수도 부진했다.

이와 함께 각 기업들이 발표하는 확정 실적을 통해 투자 방향을 설정해도 늦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특히 각 기업들이 평가받는 컨센서스 보다는 그 동안의 실적치를 활용해 반등 여력이 있는 기업들을 구분하는 게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유명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이 과정에서 연간 실적 보다는 분기 실적을 활용하는 것이 영업환경에 대한 변화를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며 "전년동기대비 또는 전분기대비 증가율 대신 4개 분기 누적 영업이익을 활용해 턴어라운드 기업을 선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가적으로 현 분기 저점을 형성하고 있는 기업들 가운데 다음 분기 실적 개선의 여지가 높은 종목들을 가려내는 것도 현 상황에서 유효하다고 해석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향후 실적에 대한 신뢰도를 고려하지 않으면 턴어라운드 예상 기업의 성과가 부진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 경우 실적에 대한 신뢰도는 컨센서스 상향 여부로 판단하면 된다.

유 연구원은 "CJ대한통운의 경우 지난해 3분기 저점 통과 후 4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지속적으로 상향 조정되면서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며 "택배 단가 인상으로 올해도 긍정적인 실적이 예상돼 기대감이 높다"고 평가했다.

최이레 기자 (Ir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이레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