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당대회 D-2…당권주자 3인, 대의원 설득에 총력


입력 2019.02.25 12:00 수정 2019.02.25 12:47        정도원 기자

黃 "대의원에 독려전화…여론조사도 승리 기대"

吳 "여론조사 이기고 대의원 설득해 좁히겠다"

金 "'오더' 없으면 대의원 바닥 정서는 우리편"

黃 "대의원에 독려전화…여론조사도 승리 기대"
吳 "여론조사 이기고 대의원 설득해 좁히겠다"
金 "'오더' 없으면 대의원 바닥 정서는 우리편"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의 3인의 당권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미래비전위원장, 김진태 의원(기호순)은 25~26일 양일간 27일 전당대회 현장투표를 할 대의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공을 들일 것으로 알려졌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의 3인의 당권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미래비전위원장, 김진태 의원(기호순)은 25~26일 양일간 27일 전당대회 현장투표를 할 대의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공을 들일 것으로 알려졌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27 전당대회를 이틀 앞두고, 황교안·오세훈·김진태 3인의 자유한국당 당권주자는 당일 현장투표를 하는 대의원 설득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23~24일 양일간 책임당원 선거인단의 모바일 및 현장투표는 끝났다. 25~26일 진행되는 일반국민 여론조사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므로 캠프 입장에서는 손쓸 게 없다. 결국 27일 현장투표를 하는 대의원이 마지막 남은 '표밭'인 셈이다.

전국 253개 당원협의회마다 30명 안팎의 대의원이 있으며, 당헌·당규에 정해진 당연직 대의원까지 8000명 안팎으로 추산된다. 책임당원 중에서도 핵심에 해당하는 만큼 투표율도 상대적으로 높아, 27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될 현장투표에는 4000~5000명의 대의원이 투표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한 대의원은 25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대의원의 표심은 임명권자인 당협위원장의 '오더'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며,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지지하는 지역구 의원의 뜻에 따라 자신도 황 전 총리에게 투표할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동료 대의원 중 한 명은 지나가는 말처럼 오세훈 (미래비전위원장)에 대한 호감을 몇 차례 표시하더라"며, 대의원의 '반란표' 가능성이 전혀 없지는 않다는 것을 시사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 사이에서 앞서 있는 만큼, 대의원 현장투표와 국민여론조사에서도 압도적인 지지를 기대하면서 최종적으로 압승을 이끌어내겠다는 방침이다.

황 전 총리측 핵심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에 "오늘 내일 황 전 총리가 대의원들에게 투표 독려 전화를 할 것 같다"며 "국민여론조사에서도 우리가 이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세훈 위원장도 25~26일 별도 일정을 잡지 않은 채, 대의원들을 상대로 직접 전화를 돌리며 1대1 설득 작업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오 위원장측 관계자는 "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이 (황 전 총리에게) 줄을 서니까 드러내놓고 말은 못하지만, 우리 당이 집권하려면 오세훈으로 가야 한다는 속내를 가진 '샤이'한 대의원들이 많을 것"이라며 "후보가 다이렉트로 1대1 전화를 하면 속마음을 투표로 끌어낼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어 "국민여론조사에서는 표차가 많이 날 것"이라며 "여론조사에서 앞서고, 당심에서는 대의원 투표에서 따라가거나 좁히겠다"고 설명했다.

김진태 의원은 유일한 원내(院內) 후보라는 장점을 살려, 동료 의원들을 설득해 대의원 현장투표에서 최소한 중립을 지키게끔 이끌어낸다는 복안이다. 당원들의 '바닥 정서'는 우호적이라는 점에 자신을 갖고, 의원·당협위원장만 중립을 지키면 상당히 많은 대의원 표심을 끌어올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이다.

김 의원측 핵심관계자는 "대의원보다는 의원·당협위원장들과 집중적으로 통화할 것 같다"며 "우리를 지지해주지는 못하더라도, 중립을 지켜줄 수는 있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내일의 국민여론조사에서는 아무래도 우리가 조금 약세라고 보기 때문에 대의원 현장투표가 더욱 중요하다"며 "의원·당협위원장들이 상대방 후보를 지지하는 것만 (중립으로) 돌려놓더라도 '진인사대천명'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