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강경화 "2차 북미정상회담, 실재적·구체적 결과 기대"


입력 2019.02.25 19:46 수정 2019.02.25 19:47        스팟뉴스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역사적인 첫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jtbc 화면촬영 ⓒ데일리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역사적인 첫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jtbc 화면촬영 ⓒ데일리안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5일(현지시간) 다가오는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실재적이고 구체적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유엔사무국(UNOG)에서 열린 군축회의(CD) 고위급 회기에서 이번 정상회담이 비핵화와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를 이루는 노력의 과정에서 또 하나의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이어 한국 정부가 그동안 북핵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을 실행해왔다면서 완전한 비핵화가 불가역적으로 이뤄졌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안보리 결의안을 준수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남북 관계에서 이뤄지는 협력에 대해서도 강 장관은 "굳건하게 안보리 제재를 준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지난해 한반도에서 전 세계 안보와 관련해 긍정적인 소식들이 전해졌다고 평가하며 작년에는 군축회의에서 '조심스러운 희망'을 피력했지만, 올해는 북한에 대해 '발전과 기대'라는 표현을 쓰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강 장관은 각국 대표단에 남북한이 긴장 완화와 우발적 충돌 위험 제거를 위해 전방 초소를 일부 폐쇄하고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한 데 이어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까지 시행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그동안 상응 조치의 대가로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해왔고 핵·미사일 시설을 일부 폐쇄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암시해왔다는 점도 덧붙였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