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일문일답] 황교안 "이제는 미래로 나아가는 일에 매진"


입력 2019.02.27 20:19 수정 2019.03.06 08:21        정도원 기자

"당내 통합으로 시작해 바닥 다지고 외연 확장

많은 인재들과 중도통합까지 이뤄갈 수 있다"

"당내 통합으로 시작해 바닥 다지고 외연 확장
많은 인재들과 중도통합까지 이뤄갈 수 있다"


27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황교안 신임 당대표가 김병준 비대위원장으로부터 당기를 전달받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7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황교안 신임 당대표가 김병준 비대위원장으로부터 당기를 전달받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의 신임 당대표는 27일 당선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당내 통합을 바탕으로 미래로 나아가는 일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50.0%의 득표로 선출된 뒤 "당내 통합이 중요하다"며 "통합으로부터 시작해 당이 튼튼하게 바닥을 다지고 외연을 넓혀가는 일들이 필요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여론조사에서 50.2%를 득표해 자신을 앞선 경쟁주자 오세훈 미래비전위원장과는 "협력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황 대표는 "함께 하면 '원팀'이라고 말했다"며 "우리 당내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많은 인재들과 함께, 우리 당의 영역 확산을 통해 중도 통합까지 같이 이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날 황 대표는 이른바 '5·18 비하 논란'에 연루된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징계 문제나 경선 과정에서 불거졌던 태블릿PC 조작 논란 등 현안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며 "미래로 나아가는 일에 매진하겠다"는 말로 답변을 대신했다.

다음은 당선 직후 현장에서 황 대표가 기자단과 가진 질의·응답의 내용이다.

"이제는 미래로 나아가는 일에 매진하려 한다"
5·18 징계, 태블릿PC 관련 질문에는 말 아껴


-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징계 조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 김순례 최고위원은 이종명 의원과의 형평성 문제도 있다. 이것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답변을 부탁드린다.

"지금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 잘 처리될 것이라 본다."

- 통합 말씀을 많이 했다. 보수통합을 어떤 식으로 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안을 생각한 게 있는가.

"기본적으로는 당내 통합이 중요하다. 우리 당내에도 여러 계파 이야기가 있었는데, 지금 한국당의 계파는 없어졌다. 되살아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우리의 마음도 그렇게 정리돼야 한다고 본다.

우선 그것으로부터 시작해 당이 튼튼하게 바닥을 다지고 외연을 넓혀가는 일들이 필요하겠다. 젊은이들도 많이 모실 수 있고, 다양한 계층·여러 전문가와 함께 하며 점차 통합의 확산을 이뤄가도록 하겠다.

이 모든 것을 위해서는 먼저 우리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것을 토대로 통합이 지속적으로 이어져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TV토론 과정에서 태블릿PC를 말씀했다. 당대표가 된 뒤에 탄핵 불복 운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가.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을 존중한다는 말씀은 여러 번 드렸다. 이제는 미래로 나아가는 일에 매진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 당대표의 권한으로는 크게 조직 정비가 있다. 당협위원장 교체와 총선의 공천권 행사 등이 있는데, 올해 안에 조직정비를 할 계획이 있는가.

"이제 막 시작됐다. 우리 당내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필요한 조치가 이뤄지도록 하겠다."

- 이번 전당대회에서 다른 후보들이 보이콧을 하기도 했다. 차기 대권주자로도 거론되는 이들과의 관계 설정은 어떻게 할 것인가.

"경선 과정에서 있었던 일들은 많이 치유가 됐다. 앞으로도 그런 갈등의 문제는 극복해나갈 수 있다고 본다. 오늘 우리 선거 이후에 후보자들이 나눈 이야기를 보면, 앞으로 우리 당이 어떻게 하나가 돼갈지 방향을 감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