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당 행안위원 긴급간담회 "전당대회 난입 엄벌" 요구


입력 2019.02.28 13:20 수정 2019.02.28 13:21        정도원 기자

"민주사회에서 있어선 안될 비상식적 일 벌어져

통일민주당 행사 난입한 '용팔이 사건' 떠올라"

"민주사회에서 있어선 안될 비상식적 일 벌어져
통일민주당 행사 난입한 '용팔이 사건' 떠올라"


좌파 단체 소속 70여 명이 27일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열린 경기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내부에까지 난입해 전당대회를 방해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좌파 단체 소속 70여 명이 27일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열린 경기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내부에까지 난입해 전당대회를 방해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 행정안전위원들이 긴급간담회를 열고 2·27 전당대회에 난입한 좌파 성향 단체 소속 불법시위자의 엄중처벌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들은 향후 수사의 추이를 지켜보며 행안위를 열어 관계자를 추궁하는 등 단계적 후속 대응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채익 행안위 한국당 간사와 이진복·박완수 의원 등 행안위원들은 28일 국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 주재로 긴급간담회를 열어, 전날 전당대회장에서 일어났던 좌파단체 회원들의 대회장 난입·전당대회 방해 사태를 논의했다.

나 원내대표는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노총 관계자들이 전당대회장의 건물에 난입해 시위를 벌이고 소란을 피운 사태를 좌시할 수 없다"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있어서는 안될 비상식적인 일이 벌어졌다"고 개탄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어제 전당대회에서 있었던 민주노총의 행위는 과거 통일민주당 행사 때 난입했던 '용팔이 사건'을 떠올리게 한다"며 "일사불란한 지휘 체계를 갖춘 민주노총이라는 조직의 특성을 고려해볼 때, 반드시 배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 주재로 긴급간담회를 가진 한국당 행안위원들은 직후 국회 기자회견장으로 이동해 성명을 발표했다.

이채익 의원은 "전당대회에 국민주권연대·한국대학생진보연합 등 여러 단체가 난입해 후보자가 입장을 못하고 원만한 진행을 하지 못해 전당대회가 거의 무산 일보 직전까지 만들었다"며 "민주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발생했다"고 했다.

아울러 정당법 제49조의 '당대표 경선 등의 자유방해죄'가 전당대회 방해 행위를 주모자, 지휘·선동한 자, 동조한 자 등으로 세분해 강력한 처벌을 하도록 규정된 점을 가리켜 "경찰은 전당대회장에서 불법시위를 벌이다 체포된 피의자들을 면밀하게 조사하고 공모관계를 철저히 따져, 주동자 뿐만 아니라 동조한 범죄자들도 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성명서 낭독 직후 기자들을 만난 이진복·이채익 의원은 전당대회 경비 책임자의 문책과 경찰청장의 사과 및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했다.

이채익 의원은 "어제 민갑룡 경찰청장에게 전화로 강력 항의했으며, 오늘 아침 9시 경찰청 정보국장 수석수사기획관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며 "용서할 수 없는 일로, 당 지도부에서 예사롭게 생각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행안위 차원에서 계속 체크하며 추이를 지켜보겠다"고 경고했다.

이진복 의원은 "어제 불법시위자 전원에 대해 엄중하고 엄격한 수사를 촉구하는 게 중요할 것으로 원내대표와 이야기를 나눴다"며 "행안위가 열리면 관계자 문책 뿐만 아니라 공권력이 제대로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경찰청장을 불러내 엄중하게 따지겠다"고 예고했다.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3·1절 특사 때 대거 풀려나온 좌파 성향 '전문시위꾼'들이 전당대회 방해 사건에 개입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확인될 경우 문 대통령의 책임 또한 추궁한다는 방침이다.

나 원내대표는 "3·1절 특사에 도저히 사면해서는 안될 '전문시위꾼'들을 모두 특사 대상에 포함한 결과, 이들 시위꾼들이 사면되자마자 전당대회장에 난입해 야당 공격을 서슴지 않았다"며 "결국 이 사태에 있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