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 '문세먼지' 비난 속출에 여론 눈치보기 '급급'


입력 2019.03.10 02:00 수정 2019.03.10 05:56        고수정 기자

'문세먼지' 비판 수습 주력…공식 자리마다 사과 발언

마스크 사용 자제 분위기…공기청정기 도입 백지화하기도

'문세먼지' 비판 수습 주력…공식 자리마다 사과 발언
마스크 사용 자제 분위기…공기청정기 도입 백지화하기도


여권이 사상 초유의 미세먼지에 여론의 눈치를 보는 모양새다. 사진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홍영표(가운데) 원내대표의 모습.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여권이 사상 초유의 미세먼지에 여론의 눈치를 보는 모양새다. 사진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홍영표(가운데) 원내대표의 모습.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여권이 사상 초유의 미세먼지에 여론의 눈치를 보는 모양새다. 여론이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에 등을 돌린 핵심 원인으로 미세먼지가 거론되면서다. 더욱이 ‘문세먼지’라는 야당의 비난을 받는 상황에서 정부여당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지 못하면 성난 여론을 잠재우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등 여권에서는 공식 자리마다 미세먼지 문제를 거론하며 연거푸 고개를 숙이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지난 7일 “미세먼지 때문에 국민 여러분께 큰 걱정을 끼쳐 드려서 송구하다”며 “이틀 정도는 미세먼지가 많이 좋아질 것으로 기상 예보되지만, 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와 민간, 국회도 함께 대비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전날에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미세먼지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된 이후로 가장 오랜 시간 동안 미세먼지가 지속되고 있다”며 “아시지만 지난해만 해도 3일을 넘어가지 않았는데 6일까지 지속 돼 국민의 건강상, 심리적 고통이 굉장히 커서 정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정부여당은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환경부는 앞서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 긴급조치’를 지난 7일 발표하고 △중국과의 협력 강화 △미세먼지 고농도 때 차량 운행제한 강화 △야외용 공기정화기 개발 및 도심 설치 등을 약속했다.

여당에서도 취약계층과 저소득층을 위한 마스크 등 대비물품을 제공하고, 유치원·학교 등 각종 시설에 공기청정기 설치를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 가능성을 언급했다.

특히 성난 여론을 달래기 위해 외교 리스크를 감수하며 '중국'을 미세먼지 발생의 근원지로 지목하기도 했다. 또 예산편성을 통한 해결을 거론하기도 했다. 이해찬 대표는 7일 의원총회에서 “예산 없이 하려고 하니 (미세먼지 해결이) 잘 안 되는 것”이라며 “이렇게 해서는 일년 내내 (미세먼지로) 괴로운 생활을 해야 한다”고 했다.

연일 고농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며 서울 등 수도권을 비롯한 9개 시·도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바라본 서강대교 건너편 하늘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 서울 등 수도권에는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 이후 처음으로 나흘째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졌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연일 고농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며 서울 등 수도권을 비롯한 9개 시·도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바라본 서강대교 건너편 하늘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 서울 등 수도권에는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 이후 처음으로 나흘째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졌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여권의 여론 수습 노력에도 ‘문세먼지’ 등의 비판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8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이 이를 방증한다. 한국갤럽이 5~7일 전국 성인 1003명에게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5%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부정 평가에 대한 이유로는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36%)’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지만, ‘미세먼지 대책 부족(10%)’도 적지 않았다. 특히 이번주 부정 평가에서 미세먼지 관련 내용은 20·30대가 상대적으로 많이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미세먼지에 대한 정부 차원의 조속한 대응 체계 마련 청원 등과 함께 ‘청와대 창문열고 근무하기 캠페인’이 올라오기도 했다. 지난 7일 게재된 해당 청원에는 8일 오후 5000여명이 동의했다.

한편 해당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에 응답률은 16%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