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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준공…철도안전‧산업발전 기반 마련


입력 2019.03.15 14:00 수정 2019.03.15 08:01        권이상 기자

15일 준공식 후 운영 본격화…성능시험 비용․시간 줄이고 안전 효율성 제고

철도종합시험선로 준공식 계획. ⓒ국토부 철도종합시험선로 준공식 계획.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15일 오후 2시 오송 철도시설기지에서 철도종합시험선로의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준공식에는 국토교통부 황성규 철도국장을 비롯해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국내 유관기관 뿐만 아니라 Attila Kiss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무총장, 미국‧중국‧러시아 철도연구원 등 국내외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준공식에 하루 앞선 14일에는 서울 코엑스 아셈볼룸에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철도종합시험선로의 준공 등을 기념하는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하기도 했다.

그동안 프랑스‧독일‧미국 등 해외 철도선진국에서는 시험용 철도선로를 구축‧운영해 개발품에 대한 성능시험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실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반면 우리나라는 개발품에 대한 성능시험을 시험용 철도선로가 아닌 KTX‧전동차 등이 운행하고 있는 영업선로에서 실시함으로써 시험 중 사고의 위험에 노출돼 있고, 충분한 시험시간 확보도 곤란한 문제가 있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4년부터 철도종합시험선로 구축사업에 착수했으며, 2018년까지 총 2399억원을 투입해 충북 청원군~세종시 전동면 일대에 13km 연장의 시험용 선로를 구축했다.

철도종합시험선로에는 급곡선(회전반경 250m)‧급구배(경사 35‰) 및 교량(9개)‧터널(6개) 등을 설치해 국내‧외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종류의 성능시험이 모두 가능하다.

특히 1개 교량은 새로운 교량형식‧공법에 대한 시험이 가능하도록 교량의 교각‧상부가 자유롭게 변경될 수 있는 구조로 구축했다.

또한 세계 최초로 고속‧일반철도 차량용 교류전력(AC)과 도시철도 전동차용 직류전력(DC)을 모두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각종 철도신호‧통신장치를 설치함으로써 KTX‧전동차 등 다양한 철도차량이 주행할 수 있다.

철도종합시험선로를 구축하고 본격적으로 운영함에 따라 우리나라 철도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기술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자는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원하는 시간에 신속히 기술을 검증할 수 있고, 철도운영기관은 충분히 검증된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기술 결함으로 인한 철도사고‧장애 등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는 개발자가 해외 수출을 위해 현지에서 실시하던 성능시험을 앞으로는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실시함으로써 성능시험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올해에는 종합시험선로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호주에 수출할 전동차량에 대한 주행시험을 실시할 예정으로, 당초 호주 현지에서 실시하기로 했던 시험을 국내에서 실시함으로써 제품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 시험 시간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철도종합시험선로가 15일 준공식을 시작으로 운영이 본격화 되면 철도의 안전 확보와 철도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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