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FI 중재신청 예고 유감"


입력 2019.03.17 19:16 수정 2019.03.18 06:09        부광우 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데일리안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데일리안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이 재무적투자자(FI)들의 중재신청 예고에 유감의 뜻을 전했다.

신 회장은 17일 개인 법률대리인을 통해 "주주간협약이 일방적이고 복잡해 모순되고 주체를 혼동한 하자 등 억울한 점도 없지 않지만, 나름 고민하고 고민한 끝에 60년 민족기업 교보를 지키고 제 2의 창사인 기업공개(IPO) 성공을 위한 고육책으로서 최선을 다해 ABS발행 등 새 협상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최대주주인 동시에 교보생명의 최고경영자(CEO)로서 500만명의 가입자가 있고 4000명의 임직원과 그 가족이 있으며 1만6000명의 컨설턴트가 함께 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고 법률대리인은 설명했다.

특히 "지난 60년 민족기업 교보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정부, 사회, 투자자, 임직원 등 이해관계자와의 공동발전을 위해 창출해 온 사회적 가치가 진의를 모르고 체결한 계약서 한 장으로 폄하되거나 훼손된다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동안 IPO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된 것은 최대주주이자 CEO로서 당면한 자본 확충 이슈가 회사의 운명을 가를 수 있을 만큼 큰 위기라는 인식 속에 교보의 미래를 위한 불가피한 상황 대응이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아울러 "상황대응 부분에 대해서는 대주주인 FI들도 충분히 알고 있었던 만큼 중재신청 재고의 여지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신 회장의 중재신청 예고에 대한 입장에는 "중재신청을 했어도 언제든 철회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중재신청이 철회되지 않더라도 별도 협상의 문은 열려 있고 파국을 막기 위한 협상은 마땅히 계속돼야 한다"는 점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