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평화당 "선거제 패스트트랙 추인 결론 못내…19일 연장 논의"


입력 2019.03.18 13:42 수정 2019.03.18 13:44        김민주 기자

"지역구 축소 문제…선거제 개혁한다는 '대의'보다 크지 않다"

"지역구 축소 문제…선거제 개혁한다는 '대의'보다 크지 않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민주평화당은 18일 여야 4당이 전날 합의한 선거제 개편안 추인 작업에 결론을 내지 못하자 오는 19일 의원총회를 다시 열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내일 의총을 다시 열어서 추가적 논의를 하기로 했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평화당이 선도적으로 주장해 왔던 사안이어서 내일 패스트트랙 지정 추인을 받는 데는 문제가 없으리라 본다"고 밝혔다.

아울러 평화당은 선거제 개편안과 함께 패스트 트랙을 추진할 법안들에 대한 논의도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

장 원내대표는 "5.18 특별법도 정의당, 민주당이 동의했는데 아직 바른미래당이 그 부분에 대해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앞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 바른미래당으로부터 (동의를) 받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 원내대표는 '5·18 특별법이 패스트 트랙 지정이 안되면 선거제에 대한 패스트 트랙 지정을 안 하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선거제 개혁에 따른 지역의석 축소 문제를 놓고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앞서 당내 일부 의원으로부터 지역구 의석 수가 253석에서 225석으로 조정될 경우 중소도시, 농촌 등에 의석 수가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유성엽 최고위원은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민주당이 제시한 300명 이내 부분 연동형 비례제에 끌려가는 합의안을 도출하는 것은 합의를 안 하는 것만 못하다"며 "선거제 개혁에 너무 쫓겨서 정치발전에 해가 되고 지역 대표성을 훼손할 수 있는 합의는 차라리 하지 않는 게 낫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장 원내대표는 "지역구 축소를 어떻게 할 것이냐는 선거구 획정위원회서 하는 사안"이라며 "지역구 축소가 되는 한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축소되는 지역은 나올 수밖에 없고, 선거제도를 개혁한다는 대의보다 더 큰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