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선거제 개혁안 합의했지만…바른미래-민주평화 내부 갈등 변수


입력 2019.03.19 03:00 수정 2019.03.19 06:06        김민주 기자

바른정당계 출신 의원…패스트트랙 강행 시 '탈당' 언급

지역구 통폐합 우려에…"선거제 개혁 대의가 우선"

바른정당계 출신 의원…패스트트랙 강행 시 '탈당' 언급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우) ⓒ데일리안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우) ⓒ데일리안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처리 여부를 두고 논의 중인 가운데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내부에서는 일부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선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계 출신 의원들은 연동률 100% 미적용에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 공수처 설치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에 대해서도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담보하는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당 지도부는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이번 논의가 분열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에 손학규 대표는 "패스트트랙을 걸지 않으면 그동안 무르익은 선거제 개혁이 물거품이 되지 않느냐"며 "탈당 얘기들이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는데 의견을 모아가는 중이니깐 기다려보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역구 통폐합 우려에…"선거제 개혁 대의가 우선"

유성엽 민주평화당 최고위원 ⓒ데일리안 유성엽 민주평화당 최고위원 ⓒ데일리안

아울러 민주평화당 내에서도 선거제 단일안에 대해 반대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호남을 지역구가 일부 사라지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유성엽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정치개혁과 발전을 위해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반드시 도입돼야 하지만 지방의 지역구 의석이 너무 많이 줄어드는 것은 또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지역 발전에 해가 될 수 있는 합의는 차라리 합의가 안 되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당지도부는 내부 이견을 인식하면서도 선거제 개혁에 의지를 보이며 추인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지역구 축소는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나올 수밖에 없으며, 그게 선거제 개혁을 해야 한다는 대의보다 더 큰 것은 아니다"라며 "내일 의총에서 패스트트랙에 태우는 것에 대해선 충분히 통일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