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북, '제3금융권' 지정 촉구…민주당 '공감대'


입력 2019.03.20 13:57 수정 2019.03.20 13:59        이유림 기자

국민연금공단 앞세워 부산과 차별화…총선 앞두고 영호남 쟁점 될 듯

국민연금공단 앞세워 부산과 차별화
총선 앞두고 영호남 쟁점 될 듯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전라북도가 20일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해줄 것을 촉구했다. 전북의 제3금융권 지정은 앞서 제2금융권으로 지정된 부산이 반대하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영호남 간 정치적 쟁점으로 커질 수 있는 휘발성 높은 사안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이날 국민연금공단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서울과 부산, 전북으로 트라이앵글 금융도시를 형성하는 게 균형발전 취지와 부합한다"며 "서울이 종합금융, 부산이 선박과 파생 분야에 특화된 금융이라면 전북은 자산운용형 특화 금융모델이 되어 차별과 상생을 이끌겠다"고 했다.

안호영 전북도당위원장도 "(제3금융권 지정이 성사된다면)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보여준 도민의 전폭적 지지의 기세를 몰아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 압승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안 위원장은 "전북 정치권의 요청에 당이 팔을 걷어 부쳐달라"고 촉구했다.

전북은 650조 기금을 운용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전주 이전을 시작으로 글로벌 금융사 유치에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이해찬 대표는 전북의 요청에 확답을 내놓지는 않았다. 다만 전주(전북) 지역이 규모 면에서 국제적 관심을 받고 있다는 데는 공감했다. 이 대표는 "국민연금공단이 650조 규모의 적립금이 있는데 나중에는 1천조가 넘어갈 것"이라며 "중요한 자산운용기관이 되기 때문에 국제적으로도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했다.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은 "지난해 11월 산은·수은 본점을 서울에 두도록 한 조항을 삭제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발의했다"며 "금융지로 지정돼도 부산과 전북은 기능과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당에서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적극 돕겠다"고 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전북전주가 자산운영중심지로 육성되도록 각별한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