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홈플러스, ‘플랫폼 컴퍼니’ 선언…“5대양 6대주 어디든 한국 브랜드 상품 공급”


입력 2019.03.21 10:52 수정 2019.03.21 10:52        최승근 기자

베트남 최대 유통기업 ‘빈커머스’와 전략 제휴 협약 체결

PB 상품 85%, 중소기업이 제조…’수출 플랫폼’ 역할 나서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오른쪽)과 응우옌 티 탄 투이 빈커머스 부대표(왼쪽)가 21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본사에서 수출·입을 포함한 유통 전반에 대한 전략 제휴 협약(MOU)을 체결하고 협약서를 들어 보이며 악수를 나누고 있다.ⓒ홈플러스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오른쪽)과 응우옌 티 탄 투이 빈커머스 부대표(왼쪽)가 21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본사에서 수출·입을 포함한 유통 전반에 대한 전략 제휴 협약(MOU)을 체결하고 협약서를 들어 보이며 악수를 나누고 있다.ⓒ홈플러스

홈플러스가 글로벌 사업 전략에 박차를 가한다.

홈플러스는 지난 1월 유럽 최대 유통연합 EMD(European Marketing Distribution AG)의 회원사로 가입하며 유럽과 오세아니아에 상품 수출·입의 길을 연 데 이어 이달 들어 미국과 베트남에도 상품 공급 협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베트남 최대 민간기업 ‘빈그룹(Vingroup)’의 유통 자회사 ‘빈커머스(Vincommerce)’와 수출·입을 포함한 유통 전반에 대한 전략 제휴 협약(MOU)을 체결한 홈플러스는 올해를 필두로 이른바 ‘월드클래스 홈플러스’의 모습을 선보이겠다는 경영전략을 이날 공개했다.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한국 브랜드 상품을 전 세계 모든 대륙에 공급하고, 높은 품질이 검증된 해외의 여러 상품들은 가성비 높은 가격에 국내로 들여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는 상품 소싱 전략을 펼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홈플러스는 단순히 상품만 수출·입하는 것에서 벗어나 각 대륙 간의 상품 소싱 거점이 되는 ‘플랫폼 컴퍼니(Platform Company)’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을 실행하는 모양새다.

그 동안 경쟁사들의 해외진출은 막대한 돈을 들여 현지에 대형마트 점포를 짓는 등의 ‘하드웨어(hardware)’에 집중하는 ‘고위험 저수익(High Risk Low Return)’ 방식이 대부분이었다. 반면 홈플러스는 현지 최대 규모의 유통체인에 상품을 수출하는 ‘소프트웨어(software)’에 집중하는 ‘저위험 고수익(Low Risk High Return)’ 전략을 취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홈플러스는 21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본사에서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과 응우옌 티 탄 투이 빈커머스 부대표를 비롯한 각 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출·입을 포함한 유통 전반에 대한 전략 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

빈그룹은 50여개의 자회사를 보유한 베트남 제1위 민간 기업그룹으로 소매유통을 비롯해 부동산, 교육, 건강, 레저, 스마트폰, 자동차까지 베트남의 산업 전반을 이끌며 현지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제품을 생산·유통하고 있다.

홈플러스와 상품 공급 협약을 맺은 빈커머스는 이른바 ‘베트남의 삼성’으로 불리는 베트남의 최대 민간기업 빈그룹의 유통 자회사로 베트남 전역에 압도적으로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한 소매업체다.

빈커머스는 대형마트 ‘빈마트’ 108개 매장과 슈퍼마켓·편의점 체인 ‘빈마트 플러스’ 1700개 매장을 베트남 전역의 대도시와 중소도시에 운영 중이며, 베트남 내에서 경쟁사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이번 협약에 따라 홈플러스 점포에서 판매하던 국내 상품을 베트남 최대 규모 대형마트 ‘빈마트(VinMart)’를 비롯해 슈퍼마켓·편의점 ‘빈마트 플러스(VinMart Plus)’ 등 총 1800여개 매장에서 선보이게 된다.

이에 따라 빈커머스는 국내 판매 중인 상품을 홈플러스를 통해 발주 후 공급받아 빈마트와 빈마트 플러스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됐다. 홈플러스가 중소기업을 비롯한 국내 제조사들의 베트남 수출의 다리역할을 하는 ‘플랫폼 컴퍼니’가 되는 셈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협약을 체결한 빈커머스 측은 한국의 가정간편식이나 스낵 등 가공식품뿐만 아니라 주방용품, 밀폐용기를 비롯한 각종 일상용품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공급받길 원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사가 상호간 공동구매를 진행, 국내 중소협력사의 제조상품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빈그룹 측이 판매하는 상품을 국내 점포에 들여와 판매할 수도 있게 된다. 이에 따라 빈마트에서 판매하는 열대과일 등 신선식품을 비롯해 가성비 높은 베트남 상품들을 국내 홈플러스 점포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됐다.

한편 홈플러스는 최근 미국 전역에 70여개의 대형마트를 운영 중인 H마트(H Mart)와도 상품 공급 협약을 맺고, PB(Private Brand) 스낵의 수출 준비작업을 진행 중이다.

H마트는 캘리포니아를 비롯해 뉴욕, 버지니아, 뉴저지, 텍사스 등 미국 12개주에서 7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 미국의 대형마트 체인이다.

홈플러스는 현재 우선 H마트 측이 수입을 원하는 PB 스낵을 현지 점포에 공급하는 행정 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향후에는 수출 품목을 지속 확대해 미국 전역에 국내 제조 상품의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는 지난 1월 유럽과 오세아니아에 회원사를 보유한 유통연합 ‘EMD’에 가입한 데 이어, 이달 들어서만 미국과 베트남 유통업체들과 상품 공급 협약을 각각 맺게 되면서 아프리카를 제외한 전 세계 모든 대륙과의 거래의 물꼬를 트게 됐다.

홈플러스가 경쟁사 대비 가장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을 바탕으로 매력적인 품질의 상품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오직 홈플러스에서만 저렴하게 제공하고, 국내 우수 제조사들의 해외 수출 발판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홈플러스가 미국 H마트와 협의 중인 수출 대상 PB 스낵은 모두 중소기업 협력사가 제조한 상품들로 구성될 전망이다.

실제 ‘심플러스(simplus)’, ‘올어바웃푸드(All About Food)’ 등 현재 홈플러스가 국내에서 생산해 판매 중인 PB상품 중 중소기업 협력사가 생산하는 상품의 비중은 85%를 상회한다. 또한 홈플러스의 PB상품을 생산하는 협력사 중 소상공인을 포함한 중소기업 이하 규모의 기업은 80곳에 달한다.

홈플러스는 이들 중소협력사가 제조한 상품들을 홈플러스가 구축한 글로벌 유통망을 통해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는 수출 교두보를 마련해주는 ‘플랫폼 컴퍼니’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단순히 물건을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만 하는 유통사가 아니라 각 대륙간의 상품들을 홈플러스의 유통망을 통해 각 나라로 수출하는 수출 플랫폼 사업을 적극 펼치겠다는 전략이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은 “아시아에서는 아무도 시도하지 않았던 EMD 가입을 시작으로 미국과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국가에 글로벌 구매 채널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들께는 높은 품질의 새로운 해외 상품을 오직 홈플러스에서만 가성비 높은 가격에 제공하고, 국내 중소협력사에는 해외 수출의 발판을 마련해줄 수 있는 ‘플랫폼 컴퍼니’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