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가스공사 신임 사장 김효선‧조석 ‘2파전’ 압축


입력 2019.03.24 06:00 수정 2019.03.23 21:47        조재학 기자

노조‧환경단체 반대 목소리 커…재공모 가능성도

노조 “두 후보 모두 부적합…노조와 대화 나서야”

노조‧환경단체 반대 목소리 커…재공모 가능성도
노조 “두 후보 모두 부적합…노조와 대화 나서야”


한국가스공사 본사 전경.ⓒ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본사 전경.ⓒ한국가스공사

반년 넘게 공석인 한국가스공사 사장 후보가 두 명으로 압축됐다. 가스공사가 지난해 12월 서류전형 및 면접전형을 통과한 후보 3인을 추천한 이후 3개월만이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가스공사는 조석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전 지식경제부 차관)과 김효선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을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이하 공운위)로부터 추천받았다.

정부는 지난 15일 기획재정부 공운위를 열고, 가스공사 사장 추천안을 심의‧의결했다. 앞서 가스공사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는 지난해 12월 조석 전 한수원 사장과 김효선 위원장 등 3명의 후보를 공운위에 추천했다.

향후 신임 사장 선임 절차는 가스공사가 이사회를 거쳐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신임 사장을 선정하면, 주무부처인 산업부 장관의 제청에 이어 대통령의 최종 임명으로 마무리된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조 전 한수원 사장과 김 위원장 등 2배수 후보를 전달받은 것으로 안다”며 “다만 이후 일정은 아직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공운위가 추천한 조 후보자는 행정고시 25회로 공직에 입문했으며,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정책기획관과 2차관에 이어 한수원 사장을 역임했다. 관료출신으로서 에너지 분야 통한다.

김 후보자는 가스공사 경영연구소(현 경제경영연구소) 책임연구원 출신으로, 현재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분과위원장 및 한국탄소금융협회 부회장,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업계에서는 김 후보자가 가스공사 신임 사장으로 더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한수원 사장을 지낸 조 후보자가 탈원전 정책을 내세운 현 정부와 ‘코드’가 맞지 않아서다. 조 후보자는 가스공사 노조를 비롯해 환경단체 등의 거센 반대에 부딪치고 있다.

다만 조 후보자뿐만 아니라 김 후보자도 노조의 반대 목소리가 커 재공모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북방경제위 에너지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 후보자의 경우 러시아 파이프라인가스(PNG) 사업 등 가스공사 현안에 더 적합하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업무능력 등이 검증되지 않았다며 노조가 반대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1월 임추위가 추천한 후보 3인에 대해 ‘모두 부적합하다’며 청와대 앞 1인 시위에 이어 청와대 국민청원을 벌이는 등 강력히 반발했다. 노조 등의 반대가 거세지자 공운위는 지난 1월 30일 당초 계획과 달리 가스공사 사장 선임 안건을 의제로 상정하지 않았다. 이에 당시 재공모 가능성에 무게가 쏠렸다.

다만 현재 노조는 지난 2월 기존 집행부 임기가 완료된 이후 집행부가 공석인 상황이다. 또 가스공사는 지난 1월 젊은 직원들을 주축으로 신생 노조가 결성된 상태로, 현재 제1노조와 제2노조로 나뉜 상황이다.

김정곤 가스공사 노조 비상대책위원장은 “조 후보자는 가스산업의 개방을 적극 추진한 전력이 있는 등 가스공사 사장으로 부적합하고, 김 후보자도 조직 장악력, 리더십 등이 검증되지 않았다”며 “두 후보자는 노조의 지적에 대해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는데,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대화에 나서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부 정책에 무조건으로 순응하는 사장이 아닌 가스공사를 이끌 리더십을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