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T, 인천 행복드림구장에 뜬 비룡...AR 신세계 열어


입력 2019.03.24 10:06 수정 2019.03.24 10:11        이호연 기자

프로야구 개막전서 퍼포먼스

5GX 체험존 운영

SK텔레콤이 23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개막전에서 증강현실(AR)로 형상화한 대형 비룡을 SK행복드림구장 전광판에 띄우는 이벤트를 열었다. ⓒ SKT SK텔레콤이 23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개막전에서 증강현실(AR)로 형상화한 대형 비룡을 SK행복드림구장 전광판에 띄우는 이벤트를 열었다. ⓒ SKT

프로야구 개막전서 퍼포먼스
5GX 체험존 운영


SK텔레콤이 본격적인 5G 시대를 앞두고 23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개막전에서 AR을 활용한 깜짝 이벤트를 선보였다고 24일 밝혔다.

SK텔레콤은 개막전 시구에 앞서 증강현실(AR)로 형상화한 대형 비룡을 세계 최대 규모 전광판인 SK행복드림구장 ‘빅보드’에 띄우는 이벤트를 열었다.

SK텔레콤은 SK와이번스의 상징이자 상상 속 동물인 비룡이 판타지 영화 속 한 장면처럼 경기장 지붕과 관중석 위를 날아다니는가 하면 그라운드 위에서 포효하는 등 마치 살아있는 비룡이 구장 내를 실제로 누비는 것과 같은 장면을 연출했다.

SK텔레콤은 관중들이 ‘5GX AR’ 앱을 통해 응원 버튼을 누르면 비룡이 다시 힘을 내어 날아오르는 인터랙티브 AR 퍼포먼스를 펼치는 등 실제 현장에서의 참여자 반응에 따라 비룡이 실시간으로 움직임을 달리하도록 해 큰 호응을 얻었다. AR 비룡 영상은 야구 중계 채널을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방영돼 TV나 스마트폰으로 중계를 보는 야구팬들에게도 생생하게 전달됐다.

SK텔레콤은 이번 대규모 AR 퍼포먼스를 통해 5GX 대표 서비스로 추진하고 있는 AR 서비스를 경기장에서 프로야구 팬들이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현실감 있고 생생한 AR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3D 캐릭터를 구현하는 정도가 아니라 시각적으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무는 정교한 기술이 필요하다고 SK텔레콤 측은 설명했다.

이번 이벤트에는 ▲현실 세계를 가상으로 복제하는 ‘eSpace’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 ▲AR콘텐츠를 자유자재로 생성-공유하는 ‘T 리얼 플랫폼’ 등 SK텔레콤이 오랜 시간 자체적으로 개발해온 다양한 AR, VR 기술이 활용됐다.

SK텔레콤은 이를 활용, 경기장 전체를 실제 크기와 동일한 3D 디지털 모델로 자동 재구성해 대형 AR 캐릭터가 위치 및 포즈에 따라 경기장 공간과 정확하게 맞춰지도록 했다. 카메라의 움직임, 빛의 방향 등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도록 해 더욱 실감 나는 비룡의 모습을 전광판 화면에 담아냈다.

SK텔레콤은 개막전을 찾은 야구팬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함과 동시에, 5G 시대에 본격 개화할 AR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초고화질 3D AR 콘텐츠는 대용량인 관계로 5G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SK텔레콤은 지난 23일부터 인천 SK행복드림구장 내에 5GX 체험존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VR 야구 생중계, 135km/h 구속 VR 체험, AR 야구 카드 게임을 비롯해, 5GX 와이드 뷰, 한발 빠른 중계 등 SK텔레콤의 ‘5GX 프로야구’ 서비스를 한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다.

전진수 SK텔레콤 미디어랩스장은 “5G 특성인 초고속, 초저지연 데이터 전송, 초연결을 활용하면 실감 미디어의 수준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향후 5G 기반의 AR, VR 혁신이 고객 생활 속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