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YG 탈세 겨눈 국세청…아레나·버닝썬 연관 가능성


입력 2019.03.24 11:14 수정 2019.03.24 12:00        스팟뉴스팀

역외탈세·명의위장 의혹 봇물

양현석 YG 대표 프로듀서의 친동생인 양민석 YG엔터테인먼트 및 YG플러스 대표이사가 지난 22일 오전 서울 마포구 홀트아동복지회 대강당에서 열린 YG엔터테인먼트 제21기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해 소속 가수였던 빅뱅 승리의 성 접대 의혹, 클럽 버닝썬 사건 의혹, 국세청 특별세무조사 등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양현석 YG 대표 프로듀서의 친동생인 양민석 YG엔터테인먼트 및 YG플러스 대표이사가 지난 22일 오전 서울 마포구 홀트아동복지회 대강당에서 열린 YG엔터테인먼트 제21기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해 소속 가수였던 빅뱅 승리의 성 접대 의혹, 클럽 버닝썬 사건 의혹, 국세청 특별세무조사 등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역외탈세·명의위장 의혹 봇물

강남 클럽 아레나에서 촉발된 국세청의 특별 세무조사가 YG엔터테인먼트와 전국의 대형 유흥업소까지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명의위장·매출분산 혐의를 받는 버닝썬 운영에 빅뱅 멤버 승리가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정황도 있어 소속사였던 YG와 연관성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20일 YG엔터테인먼트 본사에 이어 이튿날에는 버닝썬 등 전국 유흥업소 21곳을 상대로 동시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와 별도로 강남 유명 클럽 아레나에 대해서는 지난해에 이어 최근 실소유주를 중심으로 재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들은 이른바 룸살롱, 클럽, 호스트바 등으로, 재산이 많지 않은 종업원을 일명 '바지사장'으로 내세워 체납·폐업을 반복하는 방식으로 세금을 회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삼자 명의로 등록한 일반음식점, 모텔 등의 신용카드 단말기로 업소 매출을 결제해 수입금액을 분산하는 '꼼수'도 상당수 포착됐다.

특히 이번 YG 조사에서 눈여겨봐야할 대목은 국세청이 100명에 달하는 인력을 투입해 공연·마케팅 등 사실상 모든 업무 영역에서 자료를 확보했다는 점이다.

과세당국이 이번 조사로 K팝 열풍 뒤에 숨은 연예 기획사의 고질적인 역외탈세 관행까지 정조준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이번 세무조사에서 양현석 YG 대표의 개인 탈세 정황이 드러날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번 조사를 서울청 조사4국이 주도했다는 점에서 과세당국이 양현석 대표의 조세포탈 정황을 이미 포착하고 조사에 착수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번 특별 세무조사는 통상 세무조사가 6개월 내외의 시간이 필요한 점에 비춰 최소 수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국세청 관계자는 "세무조사에 대한 내용은 전혀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