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언주 "공수처는 반대파 숙청 도구…北 보위부처럼 될 것"


입력 2019.04.24 00:00 수정 2019.04.24 02:59        정도원 기자

"대통령이 처장 임명, 검찰을 권력에 예속시켜

권력에서 떼어놔야 하는데 반대 방향으로 갔다"

"대통령이 처장 임명, 검찰을 권력에 예속시켜
권력에서 떼어놔야 하는데 반대 방향으로 갔다"


이언주 의원(사진)은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직후인 23일 오후 TV조선 '이것이 정치다'에 출연해, 이날 패스트트랙이 추인된 공수처법을 가리켜 "북한 보위부처럼 될 수 있다. 반대파 숙청의 도구로 악용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언주 의원(사진)은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직후인 23일 오후 TV조선 '이것이 정치다'에 출연해, 이날 패스트트랙이 추인된 공수처법을 가리켜 "북한 보위부처럼 될 수 있다. 반대파 숙청의 도구로 악용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을 전격 탈당한 이언주 의원이 여야 4당 패스트트랙의 한 축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북한의 국가보위성(보위부)에 빗대 비판했다.

이 의원은 탈당 직후인 23일 오후 TV조선 '이것이 정치다'에 출연해 "공수처법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충분히 북한 보위처처럼 될 수 있다"며 "반대파 숙청의 도구로 악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보위성은 사상 경찰기구로 김일성·김정일·김정은 3대에 대한 비방 행위자나 독재에 방해가 되는 지도급 인사를 감시·사찰해 정치범수용소로 보내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 의원은 "대통령이 처장을 임명하고, 처장은 법원·검찰을 다 수사할 수 있기 때문에, 대통령에게 좌지우지되지 않는 독립적인 분들이 말을 듣지 않으면 공수처를 통해 얼마든지 탄압할 수 있다"며 "기존의 검찰을 대통령 권력으로 압박하고 예속시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검찰 독립과 개혁이 필요한 이유는 '권력에 줄서기' 때문인데, 그 검찰을 대통령이 직접 임명한 더 강력한 권력이 수사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코메디 같은 상황"이라며 "대통령으로부터 뜯어놓는 게 검찰 개혁의 방향인데, 어이 없게도 반대 방향으로 갔다"고 비판했다.

"당원권정지 안 당했다면 찬반 동수라 추인 무산
징계는 패스트트랙 통과 위한 수순인게 입증돼"


이 의원은 이어 "패스트트랙을 어떻게 해서든 막아야 한다는 사명 때문에 의총장 입장마저 불허되는 온갖 수모를 당하면서도 당에 남아 있었던 것"이라며 "오늘 결론이 났으니, 더 이상 당에 남아있을 이유가 없고 (바른미래당에서의) 내 역할은 여기까지"라고 설명했다.

의총 참석을 저지당하는 '수모'의 원인이 됐던 당원권 정지 징계에 대해서는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선거제·공수처 패스트트랙 추인을 강행하기 위한 계산된 수순이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당원권 정지를 당하지 않아 의총에 참석했더라면 (찬반이) 동수이기 때문에 (추인 시도는) 무산"이라며 "당의 단합이 필요할 때 징계를 급하게 전격적으로 하는 것을 보고, 내가 반대편에서 목소리가 크기 때문에 패스트트랙을 하려고 (징계를) 하는구나 싶었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다른 분들도 지적을 하며 저항했지만 오늘 결과적으로 (패스트트랙 추인이) 됐다"며 "나의 당원권 정지라는 게 이걸 통과시키기 위한 하나의 수순이었다는 게 입증됐다"고 했다.

"의원 한 번 더하려면 민주당 그냥 있었으면 돼
운동권과의 갈등으로 사명감 가지고 나온 것"


이 의원은 자신의 탈당과 관련해 범여권 일각에서 국회의원 3선을 위한 정치적 의도라고 비방하는 것을 일축했다.

이 의원은 "국회의원 당선 목적이면 애초에 민주당에 그대로 있었으면 된다"며 "경선에서도 아무도 덤비지 않을 정도로 아성을 만들어놨는데, 민주당을 탈당하지 않았으면 아무런 문제도 없었을 것"이라고 맞받았다.

실제로 이 의원의 지역구 경기 광명을은 직선제 개헌 이후 치러진 총선에서 △1988년 신민주공화당 △1992년 통일국민당 △1996년 신한국당 △2000년 신한국당 등 계속 보수 성향의 정당 후보가 당선됐으며 '탄핵 역풍' 아래에서 치러진 2004년 총선에서도 한나라당 전재희 전 의원이 당선됐다.

경기 광명을은 2008년까지 한나라당 후보가 당선되다가 2012년 총선에 처음 출마한 이 의원이 신승을 거둔 이래 2016년에는 이 의원이 52.2%의 과반 득표율로 당선됐다. 이를 놓고 이 의원은 "과거 우리 지역구가 한국당의 텃밭이었는데, 내가 아슬아슬하게 승리한 다음에 민주당이 강력한 지역으로 바꿔놨다"고 자신했다.

이 의원은 "나는 공천에서 탈락한 것도 아니고 원내대변인까지 하면서 잘나가고 있었는데, 민주당을 장악한 운동권과의 정치적 노선에 대한 갈등으로 나름대로 사명감을 가지고 기득권을 다 버리고 나온 것"이라며 "그렇게 (국회의원 3선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일축했다.

"나도 탄핵 참여했었다…과거 민주당 지지했지만
文정권 행태에 대안 찾는 사람들 규합이 중요"


장기정 자유청년연합 대표 등 일부 우파 인사가 "이언주 의원이 탄핵 투표를 잘못했다고 시인하며 용서를 구했다"고 잘못된 정보를 유포하는 것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이 의원은 "우리 세대는 X세대"라며 "자유를 체득하며 살아온 세대로, 뭔가를 강요당하는 것을 대단히 싫어한다"고 했다. 이 의원은 우파 성향의 유튜브 매체에 출연했을 때도 탄핵 사과 요구에 대해 비슷한 답변을 한 적이 있다.

이날 탈당 기자회견에서도 "나도 탄핵에 역시 참여했었다"고 밝히면서 과거에 탄핵을 지지하거나 민주당을 지지했다가 대안을 찾고 있는 사람들을 '반문(반문재인)'으로 결집하는 게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의원은 "한국당에 내 개인이 합류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한국당을 지지했다가 떨어져나간 사람이나, 나처럼 과거 민주당을 지지했지만 문재인정권의 행동을 보면서 헌법을 오히려 더 심각하게 파괴하고 있다고 생각해 대안을 찾는 사람들의 힘을 다 규합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