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소형 선박에 첫 적용


입력 2019.05.09 14:49 수정 2019.05.09 14:50        박영국 기자

강원도 등과 수소어선 개발 업무협약

자동차 외 다른 운송수단에 첫 적용사례

강원도 등과 수소어선 개발 업무협약
자동차 외 다른 운송수단에 첫 적용사례


현대모비스 충주 수소연료전지공장 전경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충주 수소연료전지공장 전경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5톤급 소형 선박에 적용된다. 자동차가 아닌 다른 운송수단에 현대차그룹 수소연료전지가 사용되는 첫 사례다.

9일 현대차그룹과 강원도청에 따르면 이날부터 이틀간 평창 알펜시아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국제수소포럼 2019’ 기간 중 ‘친환경 수소어선 개발 업무협약’이 체결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강원도, 강원테크노파크 및 어선제작기업들이 참여하는 이 사업은 현대차그룹의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소형 어선을 개발하는 내용이다.

현대차그룹은 핵심부품인 수소연료전지를 개발·공급하고 강원도는 수소어선 개발을 위한 각종 인허가를 지원하며, 강원테크노파크는 어선제작기업과 함께 수소어선을 제작하고 실증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2월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 스택 공장 기공식에서 ‘FCEV 비전 2030’을 발표하며 일환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50만대와 발전, 선박, 철도 등 분야의 20만대를 합쳐 총 70만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체제를 구축하는 중장기 사업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이번 수소어선 개발사업도 그 일환으로 추진되며, 수소어선이 상용화 될 경우 수소전기차 외 의 운송수단에 공급되는 20만대의 수소연료전지 중 일부가 수소어선 제작에 사용된다.

이번 포럼은 강원도형 수소에너지 기반구축과 산업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행사 첫날인 9일에는 ‘수소제조와 액화기술’, ‘수전해기술과 P2G 실증’이라는 주제로 각각 섹션 1,2가 개최되고 10일에는 ‘미래수소기술’을 주제로 한 섹션 3이 계획됐다.

포럼기간 내 ‘친환경 수소어선 개발 업무협약’ 외에도 ‘강원도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업무협약’, ‘삼척액체수소도시 조성 업무협약’, ‘액화수소플랜트 구축 업무협약’ 등이 체결될 예정이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