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北매체 "인도주의 갖고 생색·호들갑 말아야…외세추종 결별하라"


입력 2019.05.12 10:47 수정 2019.05.12 12:57        이배운 기자

"시시껄렁한 물물거래나 인적교로 북남선언 이행 때우기 안 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정부가 인도적 차원에서의 대북 식량지원을 추진하는, 가운데 북한 매체가 인도지원에 대해 "동족에 대한 예의와 도리도 없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한미공조 및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 안에서 남북교류를 추진해야 한다는 우리 정부의 정책 기조에 불만을 표출하는 동시에 보다 적극적인 대북지원 및 교류·협력 확대를 촉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의 대남선전매체 메아리는 12일 '북남선언리행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인도주의'라는 생색내기를 하는 것은 북남관계의 새 역사를 써나가려는 겨레의 지향과 염원에 대한 우롱"이라고 주장했다.

매체는 이어 "진실로 민족문제의 당사자로서 북남관계발전에 관심이 있다면 사대적인 외세추종정책과 대담하게 결별해야 한다"며 "우리 겨레의 요구와는 너무도 거리가 먼 몇 건의 인도주의 협력사업을 놓고 마치 북남관계의 큰 전진이나 이룩될 것처럼 호들갑을 피우는 것은 민심에 대한 기만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시껄렁한 물물거래나 인적교류 같은 것으로 역사적인 북남선언 이행을 굼때려 해서는 안 된다"며 "진실로 북남관계 발전에 관심이 있다면 사대적인 외세추종 정책과 대담하게 결별하여야 하며 북남선언 이행에 적극 달라붙는 것으로 민족 앞에 지닌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매체가 언급한 '사대적인 외세추종 정책'은 우리 정부가 미국과의 공조하에 남북관계 및 대북지원 관련 사안을 조율하고 대북제재에 참여하는 것을 비난하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앞서 또다른 대남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지난 10일 기사를 통해 "북남관계문제에 대해 외세에게 머리를 숙이고 도움을 청탁하거나 '승인'을 받아 해결하려는 것은 사실상 외세에게 간섭과 개입의 구실을 준다"며 "북남문제를 외세에 의거하여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민족의 총의에 대한 의도적인 역행이며 외세의존의 집중적 발로이다"고 말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