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채용비리’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 2심도 징역 1년6개월


입력 2019.05.14 19:33 수정 2019.05.14 19:33        스팟뉴스팀

고위 공직자나 주요 고객의 자녀·친인척을 특혜 채용한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이 2심에서도 검찰로부터 징역형을 구형받았다.

검찰은 14일 서울북부지법 형사항소1부(박우종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에서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이 전 행장에게 징역 1년6개월을 구형했다. 이는 원심과 동일한 결과다.

이 전 행장은 2015∼2017년 우리은행 공개채용 서류전형 또는 1차 면접에서 불합격권이었던 지원자 37명을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시켜 우리은행의 인사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 전 행장의 변호인은 “이 전 행장은 우리은행이라는 법인의 대표로서 채용 과정에서도 최종 전결권자였다”며 “채용 과정에서 합격자가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면접관들에게 알리지 않았다고 해서 채용 업무를 방해하거나 이들을 기망했다고 보긴 어렵다”고 주장했다.

업무의 공정성을 훼손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이윤을 추구하는 사기업은 자기가 원하는 직원을 뽑을 자유가 있다”며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채용절차가 공정하지 않았다는 것이 업무방해 구성요건에 해당하지는 않는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에 따라 변호인은 이 전 행장에게 무죄 또는 집행유예를 선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최후변론에서 이 전 행장은 “은행이 사기업으로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둔 나머지 구직자들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 전 행장과 함께 기소된 전 국내부문장(부행장) 남모씨와 전 인사부장 홍모씨, 은행 직원 3명에 대해서는 별다른 의견을 내지 않았다. 이 전 행장의 항소심 선고기일은 다음 달 20일에 열린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