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 정치생명 위기 모면…대권주자 반열 다시 오르나


입력 2019.05.17 03:00 수정 2019.05.17 06:03        고수정 기자

1심서 무죄 판결…'박해받는 정치인' 이미지로 입지 넓힐 듯

1심서 무죄 판결…'박해받는 정치인' 이미지로 입지 넓힐 듯

친형 강제입원 관련 직권남용 혐의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서 열린 1심 선고 공판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 받은 뒤 나와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친형 강제입원 관련 직권남용 혐의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서 열린 1심 선고 공판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 받은 뒤 나와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자신을 둘러싼 혐의에 대해 1심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받으면서 정치적 위기를 일단 모면했다. 유력 대권 주자로 거론돼 왔던 이 지사가 다시 정치적 재기에 나설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 지사는 16일 '친형 강제입원'에 대한 직권남용 혐의와 허위사실공표 등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모두 무죄를 선고받았다.

앞서 검찰이 이 지사의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 징역 1년 6월의 중형을,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선 벌금 600만원을 각각 구형한 바 있다. 검찰의 구형이 확정될 경우 정치적 생명이 끝날 수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법원이 '대반전 선고'를 내리면서 이 지사는 1차 위기를 극복하게 됐다. 이 지사는 여당 출신이지만, '박해받는 정치인' 이미지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의 자의적·타의적인 '희생양' 행보는 위기를 극복하는 모습을 통해 입지를 증명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그간 보수-진보 진영을 불문하고 유력한 대권 주자로 거론돼 왔던 이들이 정치적 위기와 시련을 극복해야만 '대권주자 반열'에 확실히 오를 수 있었다는 점에서다.

문재인 대통령은 '친노 수장'이라는 프레임 때문에 당내에서 한때 가시밭길을 걸었지만, 결국 대권을 거머쥐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과의 대선 경선 과정에서 석패한 이후 친이-친박 갈등의 후유증에 뒤로 밀려냈지만, 이후 대통령 자리에 올랐다.

이 지사는 1심 무죄 선고를 계기로 치명타를 입은 자신의 대권 가도를 다시 다질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지지자 결속이 우선적으로 시행될 전망이다.

이를 염두에 둔 듯 이 지사는 1심 선고 후 기자들과 만나 "사법부가 인권과 민주주의의 최후보루라는 사실을 확인해준 우리 재판부에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표한다"며 "지금까지 먼길을 함께 해준 우리 동지들, 지지자 여러분 앞으로도 서로 함께 손잡고 큰 길로 계속 함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