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9 금융비전포럼-주제발표] 신한은행 "자산·고객·직원, 베트남 현지화 키워드"


입력 2019.05.23 10:28 수정 2019.05.23 17:18        부광우 기자

"신한베트남은행 대출 중 현지 화폐 비중 79%까지 확대"

"외국 기업의 베트남 투자 꾸준히 증가…금융 수요도↑"

"신한베트남은행 대출 중 현지 화폐 비중 79%까지 확대"
"외국 기업의 베트남 투자 꾸준히 증가…금융 수요도↑"


23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2019 데일리안 글로벌 금융비전포럼 신남방 전략 고도화, 한국 금융의 길을 묻다. 아세안 국가 진출 은행 및 금투업계 현지화 전략에 대하여'에서 이원태 신한은행 글로벌사업본부 부장이 베트남 진출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3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2019 데일리안 글로벌 금융비전포럼 신남방 전략 고도화, 한국 금융의 길을 묻다. 아세안 국가 진출 은행 및 금투업계 현지화 전략에 대하여'에서 이원태 신한은행 글로벌사업본부 부장이 베트남 진출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신한은행이 베트남에서의 첫 번째 사업 성공 요인으로 현지화를 꼽았다. 자산과 고객, 직원 등 세 부문을 핵심으로 현지화에 힘쓴 성과가 가시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앞으로 더욱 박차를 가해 베트남에 제 2의 신한금융그룹을 만들겠다는 청사진도 내보였다.

이원태 신한은행 글로벌사업본부 부장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신남방 전략 고도화, 한국 금융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열린 데일리안 2019 글로벌 금융비전 포럼에서 첫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와 이 같이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베트남에서 1000억원 가까운 순익을 올리며 주목을 받았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지난해 95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1년 전(465억원)보다 104.3%(485억원) 급증한 액수다. 이에 신한금융그룹 전체 글로벌 이익에서 신한베트남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30%까지 확대됐다.

이 같은 성장에 대해 이 부장은 "신한베트남은행의 주요 전략은 꾸준한 현지화 노력에 있다"며 "특히 자산과 고객, 직원의 현지화를 지속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부장은 신한베트남은행의 대출에서 현지 화폐인 동(VND)의 비중이 2013년 말 37%에서 지난해 말 79%까지 커질 정도로 자산의 현지화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또 현지 기업 기반 고객 비중도 같은 기간 43%에서 56%까지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전체 직원 중에서는 97%를, 지점장 중에서는 59%를 현지인으로 채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23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2019 데일리안 글로벌 금융비전포럼 신남방 전략 고도화, 한국 금융의 길을 묻다. 아세안 국가 진출 은행 및 금투업계 현지화 전략에 대하여'에서 이원태 신한은행 글로벌사업본부 부장이 베트남 진출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3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2019 데일리안 글로벌 금융비전포럼 신남방 전략 고도화, 한국 금융의 길을 묻다. 아세안 국가 진출 은행 및 금투업계 현지화 전략에 대하여'에서 이원태 신한은행 글로벌사업본부 부장이 베트남 진출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그러면서 이 부장은 베트남 시장에서의 성장성이 여전히 크다고 진단했다. 그는 "베트남은 풍부한 노동력과 수출 및 제조업 경기 활성화로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며 "지난해 국내총생산 성장률은 7.1%에 달했고, 약 9700만명의 인구 중 15~34세 젊은 층의 비율이 34%에 이른다"고 소개했다.

이어 "베트남 은행 산업은 경제 성장과 더불어 크게 확대되고 있다"며 "국영 상업은행이 전체 은행업 자산의 49%를 차지하고 있지만, 외국 기업의 대(對) 베트남 직접투자액의 꾸준한 증가와 젊은 인구 구조, 빠른 도시화 진행으로 금융서비스 수요는 증가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더불어 이 부장은 이런 환경을 발판으로 베트남에서 새로운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전했다. 단순한 은행 사업만을 넘어, 베트남에서의 신한금융 내 계열사의 협업 체계를 더욱 활성화함으로써 새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포부다.

이 부장은 "신한은행의 경우 베트남에 있는 외국계 은행 중 대출 자산 기준 1위에 올랐고, 신한카드는 거래 금액 기준으로 베트남 내 32개 카드사 중 7위까지 성장했다"며 "신한금융투자도 현지 증권사를 인수해 2015년 베트남 법인을 출범했고, 신한생명도 대표사무소를 설립해 둔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이처럼 베트남은 그룹이 추구하는 원 신한(ONE SHINHAN)이 가장 잘 실현된 국가"라며 "베트남에 제 2의 신한금융을 만들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