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비조정대상지역, 규제지역 보다 낮은 청약률…분위기 반전 가능?


입력 2019.05.23 15:01 수정 2019.05.23 15:02        원나래 기자

수도권 비조정대상지역, 6월까지 1만9000가구 분양

조정대상지역서 처음 해제된 부산도 2002년 이후 최대물량 공급 예정

비조정대상지역의 경우 비교적 세금이나 대출문제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실수요자들의 접근성이 높고, 안정적인 거래가 이어진다는 장점이 있어 분양시장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수도권의 한 아파트 단지 전경.ⓒ연합뉴스 비조정대상지역의 경우 비교적 세금이나 대출문제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실수요자들의 접근성이 높고, 안정적인 거래가 이어진다는 장점이 있어 분양시장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수도권의 한 아파트 단지 전경.ⓒ연합뉴스

규제에서 자유로운 비조정대상지역이 조정대상지역과 투기과열지구 등 규제지역보다도 낮은 청약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비조정대상지역의 경우 비교적 세금이나 대출문제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실수요자들의 접근성이 높고, 안정적인 거래가 이어진다는 장점이 있어 분양시장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23일 금융결제원의 1월부터 5월 셋째 주까지 수도권 청약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수도권 비조정대상지역에서 가장 높은 청약률을 기록한 곳은 지난 4월 경기도 부천에서 분양한 ‘이안 더 부천’으로 90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674명이 접수하며 1순위 평균 경쟁률이 7.49대 1 을 기록했다.

비조정대상지역인 인천 역시 가장 높은 청약률은 지난 1월 인천 계양구에서 분양한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였다. 1순위 평균 경쟁률은 5.32대 1를 보였다.

같은 기간 규제지역인 하남과 남양주 등에서는 수 십대 1, 수 백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들이 나온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규제지역은 서울 전역이 해당되며, 수도권에서는 과천, 성남, 하남, 고양, 남양주, 동탄2, 광명, 구리, 안양동안구, 광교, 수원 팔달구, 용인 수지구, 용인 기흥구 등이 포함된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규제지역은 규제지역 지정 이전부터 많은 수요가 있었기 때문에 규제가 된 것으로 소비자들이 이들 지역에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이 당연하다”면서 “다만, 규제지역은 여전히 분양가에 대한 부담이 있고 대출, 전매금지 등 규제가 시행되고 있어 청약 과열이 줄어드는 모습이어서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비조정대상지역으로 눈을 돌리는 수요가 점차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파주운정 신도시는 연 초 분양예정에서 일정이 늦춰지며 6월 분양을 앞두고 있으나, 공교롭게도 이 기간 3기신도시 조성계획이 발표되면서 해당지역의 분양성적이 향후 주택시장의 향방을 가늠할 지표가 될 것”이라며 “검단신도시 역시 3기신도시 논란의 중심에 있는 곳이라 분양성적이 관심 대상”이라고 덧붙였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6월까지 수도권 비조정대상지역에서는 경기도 1만4976가구, 인천 4199가구 등 총 1만9175가구가 분양된다.

수도권뿐만 아니라 올해 부산에서도 대규모 신규물량 공급이 예고되면서 규제지역과 비규제지역 분양 시장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부산의 경우 지방에서는 세종시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인데다 최초로 해제된 지역도 발생한 만큼 규제 유무에 따라 수요자들의 선택이 어떻게 나뉠지 귀추가 주목된다.

올해 부산에서는 해제 지역인 기장군, 남구, 연제구, 부산진구를 포함한 비조정대상지역에서 2만5463가구가 분양된다. 또 동래구, 해운대구, 수영구 등 조정대상지역에서는 1만332가구가 분양돼 비조정대상지역의 분양물량이 압도적으로 많을 예정이다.

부산은 지난 2016년 11·3부동산대책으로 해운대구, 수영구, 동래구, 남구, 연제구가 조정대상지역에 최초 지정됐으며, 2017년 6월 부산진구, 기장군이 추가 지정됐다. 이후 2018년 8월 기장군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됐으며, 12월에는 남구, 연제구, 부산진구가 추가 해제돼 현재는 해운대구, 수영구, 동래구 3개 지역만 규제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부산 부동산시장에 강도 높은 규제들이 잇따르면서 주택시장이 위축된 것은 사실이지만, 새 아파트를 원하는 수요는 꾸준히 있는 상황이다”라며 “조정대상에서 해제된 지역이 올해 부산 분양시장의 수혜단지가 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지만 우선은 입지나 건설사 브랜드, 단지 규모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