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미래 윤리위, 당내 반발 의식…'하태경만' 징계절차 착수


입력 2019.05.31 14:21 수정 2019.05.31 14:23        이동우 기자

윤리위 "河, 사회적 물의 다수 위원들 인정"

유승민·이찬열·이준석 징계절차 않키로

3시간 난상토론…파장 최소화에 초점 맞춰

윤리위 "河, 사회적 물의 다수 위원들 인정"
유승민·이찬열·이준석 징계절차 않키로
3시간 난상토론…파장 최소화에 초점 맞춰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는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유승민, 이찬열 의원과 이준석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청구 안건은 절차를 밟지 않기로 했다.

송태호 바른미래당 윤리위원장은 31일 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당헌·당규 위반 사항이 충분히 인정되고, 사회적 물의도 야기했다는 것을 다수 위원들이 인정했다”며 하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받아들이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윤리위원회는 하 최고위원의 이른바 노인 비하성 발언이 사회적인 파장을 불러일으킨 점에 집중했다. 지도부 사퇴 논쟁에서 손 대표를 향해 ‘정신 퇴락’ 발언이 국민적인 공분을 불러일으켰다는 점을 인정했다.

다만 유승민 전 대표를 비롯해 이찬열 의원, 이준석 최고위원 등의 징계 상정안은 사실상 ‘기각’하며 이번 윤리위의 결정에 따른 당권파와 사퇴파 간 내홍을 최소화하려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앞서 바른정당계는 송 윤리위원장이 손학규 대표의 대선준비 모임인 동아시아미래재단 소속이었던 점을 강조, 당권파에 유리한 심의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기도 했다.

실제 이날 윤리위원회의는 각 위원들 간 치열한 논쟁을 주고받으며 약 3시간여 동안 회의를 진행했다. 송 위원장은 “전체적인 당내 분위기와 해당 의원이 (부적절한) 발언을 하게 된 배경, 이해와 설명 등 의견을 나누느라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하태경 최고위원의 징계절차에 들어가는 시점에 대해 적절치 않다는 의견들이 있었다”며 “사안에 중요성에 비춰 절차에 들어가자는 의견이 다수였다”며 일부 위원은 당내 분위기를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다는 점을 인정했다.

윤리위원회는 하 최고위원에 대해 규정에 따라 절차를 밟아 준비가 되면 위원들 간 의견을 물어 다음 회의에서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위원회에는 송태호 위원장, 윤리위원으로 활동 중인 최도자 의원을 포함해 총 9명 중 8명의 윤리위원이 회의에 참석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