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연구원 양정철, 총선 목전에 지자체 접촉나서…야당은 '견제구'


입력 2019.06.03 18:00 수정 2019.06.03 19:35        이유림 기자

민주연구원, 서울·경기연구원과 업무협약식

여의도연구원 등 "지자체, 초당파적 입장 필요"

민주연구원, 서울·경기연구원과 업무협약식
여의도연구원 등 "지자체, 초당파적 입장 필요"


박원순 서울시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3일오후 서울 시청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연구원과 민주당 산하 민주연구원의 공동연구협약에 앞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3일오후 서울 시청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연구원과 민주당 산하 민주연구원의 공동연구협약에 앞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이 서울시 및 경기도 산하 연구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 연구에 나선다. 양정철 연구원장이 취임한 이후 첫 정책적 행보다. 총선을 향한 본격적인 신호탄을 쏘아올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민주연구원은 3일 오후 서울시 서울연구원과 경기도 경기연구원과 각각 정책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연구원은 업무협약 체결 이후 각각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국가발전에 필요한 정책연구, 지역과 현장의 실효성 있는 민생 의제와 정책 발굴을 위한 공동연구에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연구원 관계자는 "업무 협약을 통해 지자체의 현장성에 기반한 축적된 정책연구 성과를 공유해 국가 정책연구와 입법 과정에 내실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또한 지자체 연구원은 법·제도적인 기반을 사전에 파악하고 연구에 적용할 수 있어 국리민복의 정책 시너지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민주연구원이 지방정부의 싱크탱크와 정책 협약을 맺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야당에서도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했다.

동시에 한국당 등에서는 지자체가 총선을 준비하는 정당과 함께 움직이는 게 적절하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17개 광역단체장 중 15곳이 민주당 출신이라는 점에서 지자체의 정치화 우려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정당과 지자체는 성격이 다르다. 거기다 민주연구원은 내년 총선 전면에 나서는 기구가 아니냐"며 "해당 지자체가 다른 교섭단체 싱크탱크와도 똑같이 협약을 맺는다면 몰라도 비판받을 소지가 있다"고 했다.

한국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소속 관계자 역시 "지자체장 대부분이 민주당 출신"이라며 "지자체장이 당적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지자체는) 초당파적인 입장에 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연구원은 앞으로도 전국 광역단체 소속 지역싱크탱크, 민간 경제전문 싱크탱크, 세계적 권위를 가진 싱크탱크들과 잇따라 정책 네트워크를 형성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외 15개 싱크탱크와 업무협약을 추진키로 상호 양해한 상황이고, 10여 개 싱크탱크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