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올해부터 실전" 자금세탁방지 조직 키우는 대형은행


입력 2019.06.07 06:00 수정 2019.06.07 05:39        부광우 기자

4대 은행 관련 부서 인원, 1분기에만 20% 늘어

'FATF 평가임박' 요주의 대상 된 은행들 '촉각'

4대 은행 관련 부서 인원, 1분기에만 20% 늘어
'FATF 평가임박' 요주의 대상 된 은행들 '촉각'


국내 대형 은행들이 올해 들어 자금세탁방지 조직 인원을 빠르게 늘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게티이미지뱅크 국내 대형 은행들이 올해 들어 자금세탁방지 조직 인원을 빠르게 늘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게티이미지뱅크

국내 대형 은행들이 올해 들어 자금세탁방지 조직 인원을 빠르게 늘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 특성 상 아직 절대적인 숫자는 많지 않지만, 은행들이 전반적으로 행원 줄이기에 나서고 있는 와중 포착되는 변화란 점에서 주목된다.

올해부터 우리나라도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평가를 받게 된 가운데 은행들이 요주의 대상으로 떠오르면서 이에 대한 대비를 강화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기준 신한·KB국민·우리·KEB하나은행 등 국내 4대 시중은행의 자금세탁방지 부서 소속 직원은 총 154명으로 지난해 말(129명)보다 19.4%(25명)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은행의 해당 부서 인원들은 자금세탁방지 관리 체계를 점검하고, 본부와 영업점의 연계 시스템을 살피는 역할을 맡고 있다. 아울러 고액현금과 같은 의심거래에 대한 보고와 가상통화 업무 등 자금세탁 우려가 있는 전 부분을 체크하고 있다.

은행별로 보면 이 같은 자금세탁방지 조직 규모에 가장 눈에 띄는 변화가 감지된 곳은 국민은행이었다. 국민은행은 같은 기간 관련 부서 직원을 38명에서 55명으로 44.7%(17명)나 늘렸다. 각 은행들이 운영하고 있는 자금세탁방지부 중 가장 많은 인원을 보유한 사례였다. 증가폭 역시 제일 가팔랐다.

이어 우리은행의 자금세탁방지부 소속 직원이 34명에서 36명으로 5.9%(2명) 증가하며 국민은행 다음으로 많았다. 신한은행 역시 해당 조직 인원을 29명에서 35명으로 20.5%(6명) 늘리며 경쟁사들과 비슷한 조직 규모를 갖추게 됐다. 하나은행의 자금세탁방지부 직원은 28명으로 변동이 없었다.

이런 자금세탁방지부 조직 확대는 최근 은행 인력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인터넷과 모바일 등을 중심으로 비대면 영업이 활성화하면서 은행원들의 수는 점차 줄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조사 대상 기간 동안 4대 시중은행의 전체 직원 수는 6만3명으로 지난해 말(6만684명)보다 1.1%(681명) 감소했다.

이처럼 은행들이 자금세탁방지에 남달리 신경을 쓰고 있는 이유는 올해부터 FATF의 평가가 본격 가동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내년 2월까지 FATF의 상호평가를 받아야 한다. 아울러 오는 7월부터는 이른바 특금법으로 불리는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도 시행된다. 특금법에 따르면 자금세탁 방지와 테러자금 조달 금지 의무를 어긴 금융사는 최대 1억원까지 과태료를 물게 된다.

이에 앞서 정부가 시행한 자금세탁 위험 평가 결과에서 국내 금융권 가운데 은행이 가장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업계의 위기감은 더욱 커진 상태다. 정부가 지난해 8월까지 금융정보분석원과 기획재정부, 법무부 등 12개 기관과 함께 관련 실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은행의 자금세탁 위험은 '중간 높음'으로 판단됐다. 이는 전 금융권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는 은행이 금융권 전체 자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크고, 여수신·외환 등 업무 분야가 방대해서다. 보험사와 상호금융, 여신전문사의 위험도는 은행보다 낮은 '중간'으로 평가됐다.

금융당국도 자금세탁 방지 점검 강화를 천명하고 현장 실사까지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감독총괄국 아래에 있던 자금세탁 방지 부서를 자금세탁방지실로 격상하고 관련 모니터링 수위를 높여 왔다.

금융권 관계자는 "아직 국내 은행들 사이에서 자금세탁을 둘러싸고 큰 문제가 불거진 적은 없었지만, 그렇다고 안전지대라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도리어 관련 이슈가 없었다는 점이 은행들에게는 안전불감증의 한 요인이 될 수도 있는 만큼, FATF의 평가는 국내 금융권의 리스크 대응력을 강화하는데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