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헝가리 유람선 9일 인양, 트럼프 "멕시코 관세부과 연기", 시진핑, 트럼프에 ‘내 친구’ 표현 등


입력 2019.06.08 16:50 수정 2019.06.08 16:56        스팟뉴스팀

▲헝가리 유람선 크레인 현장 진입...9일 인양 예정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다뉴브강에서 추돌사고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 호를 인양할 대형 수상 크레인 '클라크 아담'이 7일 오후(현지시간) 전격 이동해 사고지점에 도착했다.

크레인은 다뉴브강의 수위가 좀처럼 낮아지지 않아 9일에나 도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지만 헝가리 대테러청이 예인선과 클라크 아담을 연결하는 작전을 성공시키며 예상보다 일찍 현장에 배치됐다. 침몰 선체 인양작업은 예정대로 9일 이뤄질 전망이다.

▲트럼프 "멕시코와 협상 타결...관세부과 무기한 연기" 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멕시코와의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며 10일로 예정됐던 멕시코 관세 부과를 무기한 연기한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미국이 멕시코와 합의안에 서명해 월요일(10일) 부과될 예정이던 멕시코에 대한 관세는 무기한 연기됐다"며 "그 대신 멕시코는 멕시코를 통해 우리 남쪽 국경으로 들어오는 이민자 행렬을 막기 위해 강력한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시진핑 "미·중 관계 붕괴 원치 않아"...트럼프에 ‘내 친구’ 표현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내 친구'라고 표현하며 미·중관계 개선을 시사하는 발언을 내놓았다.

7일(현지시간) 러시아 타스 통신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연례 국제경제포럼 총회에 참석해 트럼프 대통령도 무역전쟁 등으로 양자 관계가 더 악화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미국·러시아 군함끼리 충돌할 뻔..."15m까지 근접"

미국과 러시아의 군함이 7일(현지시간) 공해상에서 충돌할 뻔한 상황이 벌어졌다. 이들 군함은 가깝게는 15m 거리까지 근접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 해군 순양함 ‘챈슬러즈빌함’과 러시아 태평양함대 소속 구축함 ‘아드미랄 비노그라도프’는 이날 오전 11시 45분께 초근접했다. 자칫 두 군함이 충돌해 대형 사건으로 비화할 수 있었던 상황을 두고 미국과 러시아는 정반대의 설명을 내놓으며 책임 공방을 벌였다.

▲‘노무현 8000억 발언’ 김경재, 징역형 집행유예 확정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기업으로부터 8000억원대 불법 자금을 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김경재 전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에게 징역형의 집행유예가 확정됐다.

대법원 2부는 명예훼손 및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김 전 총재의 상고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판결을 확정했다고 8일 밝혔다.

▲故 김홍일 전 의원, 국립 5·18묘지에 안장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남 고(故) 김홍일 전 민주당 국회의원이 8일 국립 5·18 민주묘지에 안장됐다. 지난 4월20일 타계한지 49일 만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5·18민주묘지 제2묘역에서 열린 영결식에는 부인 윤혜라 여사 등 유가족과 이용섭 광주시장,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박지원 의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7월부터 고소득자 국민연금 보험료 ↑...수령액도 늘어

7월부터 고소득자는 국민연금 보험료를 최고 1만6200원 더 내야 한다. 보험료를 더 부담한 만큼 나중에 돌려받는 연금수령액도 늘어난다.

8일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7월부터 국민연금 보험료를 매기는 기준인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이 468만원에서 486만원으로, 하한액은 30만원에서 31만원으로 상향 조정된다. 이 기준은 내년 6월까지 1년간 적용된다.

▲가계부채, 국내총생산 수준 육박...증가 속도 빨라

가계부채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에 육박했으며 다른 국가와 비교했을 때 불어나는 속도도 여전히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작년 말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97.7%로 1년 전보다 2.9%포인트 상승했다. 상승 폭은 BIS가 조사한 43개 주요국 가운데 중국(3.8%)에 이어 두 번째로 컸다. 경제 규모에 견줘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그만큼 빨랐다는 것을 말한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