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산업부, 내일 ESS 화재원인‧대책 발표…업계 ‘촉각’


입력 2019.06.10 11:27 수정 2019.06.10 11:28        조재학 기자

ESS 화재, 복합적인 원인으로 결론 날 듯

불확실성 해소 등으로 향후 실적 개선 기대

ESS 화재, 복합적인 원인으로 결론 날 듯
불확실성 해소 등으로 향후 실적 개선 기대

지난해 12월 22일 오후 5시 30분께 강원 삼척시 근덕면 궁촌리 한 태양광 발전설비 ESS에서 불이 나 119 대원들이 불을 끄고 있다.ⓒ연합뉴스 지난해 12월 22일 오후 5시 30분께 강원 삼척시 근덕면 궁촌리 한 태양광 발전설비 ESS에서 불이 나 119 대원들이 불을 끄고 있다.ⓒ연합뉴스

정부가 잇단 화재 사고로 논란을 빚은 에너지저장장치(ESS)의 화재원인 조사결과를 내일 발표함에 따라 업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조사위)’는 최근 21건 발생한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 결과를 11일 발표한다.

지난 1월 출범한 조사위는 그간 60여 차례 넘는 정기회의와 현장조사, 업계 간담회 등을 거쳤으며, 특히 원인가능성으로 제기된 76개의 항목에 대한 실험‧실증을 모두 마쳤다.

정부 발표가 나와야하겠지만 배터리 자체의 결함보다는 배터리, 전력변환장치(PCS),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시스템통합(SI) 등의 복합적인 원인으로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조사위 관계자는 “여러 제조사들의 다양한 부품을 조립하면 생각지도 못한 현상이 발생하는데, ESS의 경우 이와 관련한 경험이 없었다”며 “ESS는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제조사별로 자사 제품에만 집중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ESS 화재는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다”며 “보다 높은 수준의 기술로 도약하는 ‘성장통’이다”라고 덧붙였다.

ESS 화재가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표될 경우 ESS 배터리를 생산하는 LG화학, 삼성SDI 등 관련 업체들은 사고 책임론에서 짐을 더는 것은 물론 불확실성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 관계자는 “ESS 화재원인 조사결과 발표 이후 설치기준 개정 등을 통해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이라며 “오는 3분기부터 ESS 관련 실적도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가 ESS 화재원인 조사결과와 함께 안전 관련 규정 강화대책도 발표할 예정이라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안전 기준이 강화되면 생산비용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아직 정부 발표가 나오지 않아 노심초사하고 있다”며 “안전 규제가 강화되면 비용이 증가해 영업이익률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