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C‧미쓰이화학 합작사, 러시아 시장 진출


입력 2019.06.10 14:52 수정 2019.06.10 14:52        조재학 기자
임의준 MCNS 대표(왼쪽에서 네 번째)와 신고 시바타 MCNS 공동대표(왼쪽에서 여섯 번째)가 8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서 열린 국제 경제 포럼(SPIEF)에서 협약 체결 후 타마라 론다레바 러시아 경제특구 CEO(왼쪽에서 다섯 번째), 앤드류 이바노프 경제특구 부사장(왼쪽에서 일곱 번째)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C 임의준 MCNS 대표(왼쪽에서 네 번째)와 신고 시바타 MCNS 공동대표(왼쪽에서 여섯 번째)가 8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서 열린 국제 경제 포럼(SPIEF)에서 협약 체결 후 타마라 론다레바 러시아 경제특구 CEO(왼쪽에서 다섯 번째), 앤드류 이바노프 경제특구 부사장(왼쪽에서 일곱 번째)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C

SKC(대표 이완재)와 일본 미쓰이화학의 폴리우레탄 합작사 MCNS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 시스템하우스를 설립하고 러시아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MCNS는 8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서 열리는 러시아 국제 경제 포럼(SPIEF)에서 시 정부위원회, 경제특구 사장 등과 MCNS의 러시아 시스템하우스 건설 관련 특별경제구역(SEZ) 투자와 부지 인수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시스템하우스는 여러 종의 폴리올을 혼합해 고객 맞춤형 폴리우레탄 원료 시스템폴리올을 만드는 거점을 말한다.

MCNS는 오는 9월 1만5000t 규모의 시스템하우스 건설에 들어가 2020년 상반기에 완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법인을 설립했고, 현재 공장 설계 등 착공을 준비하고 있다.

러시아는 GDP 기준 세계 11위의 경제규모와 인구 1억4000만명의 탄탄한 내수시장을 갖고 있다. 폴리우레탄이 많이 쓰이는 자동차와 냉장고 수요는 연간 300만대, 400만대에 달한다. 폴리우레탄 시장 성장률은 연간 5% 수준으로 MCNS는 오래 전부터 러시아를 최우선 진출지역 중 한 곳으로 검토해왔다.

특히 MCNS가 진출하는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는 현대자동차, 도요타, 닛산 등 한국과 일본의 주요 폴리우레탄 고객사가 진출한 상태다. 현대자동차는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고, LG전자도 냉장고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MCNS는 우선 이들 업체에 고품질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한편, 향후 러시아 업체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MCNS 관계자는 “이번에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 시스템하우스를 설립하면 MCNS 시스템하우스는 미국, 멕시코, 폴란드, 인도 등 전세계 12곳으로 늘어난다”며 “MCNS는 러시아 이외에도 고성장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거점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MCNS는 2015년 7월 SKC와 일본 미쓰이화학이 50대 50 합작해 만든 폴리우레탄 전문회사다. 폴리올 28만t, MDI 35만t, TDI 12만t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현재 미국, 멕시코, 중국, 폴란드, 인도 등 전세계 11개 시스템하우스에서 폴리우레탄 원료를 공급하고 있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