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업계, ESS 발표에 안도…“정부 산업 육성 의지 확인, 기대감 고조”


입력 2019.06.11 11:34 수정 2019.06.11 12:49        조재학 기자

ESS 제작‧설치‧운영 전분야 문제 지적

배터리 셀 제조사 화재책임론 짐 덜어

ESS 제작‧설치‧운영 전분야 문제 지적
배터리 셀 제조사 화재책임론 짐 덜어

김정훈 민관합동ESS화재사고원인조사위원장이 1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전기적 충격에 대한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 운영환경 관리 미흡, 설치 부주의, ESS 통합제어·보호체계 미흡’ 등 4가지 요인이 화재사고의 원인이라고 밝히고 있다.ⓒ연합뉴스 김정훈 민관합동ESS화재사고원인조사위원장이 1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전기적 충격에 대한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 운영환경 관리 미흡, 설치 부주의, ESS 통합제어·보호체계 미흡’ 등 4가지 요인이 화재사고의 원인이라고 밝히고 있다.ⓒ연합뉴스

정부가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에 대해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 등 4가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결론 내린 가운데 ESS업계는 안도하는 분위기다.

이번 사태를 ESS 산업 전반의 안전성을 강화하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ESS산업을 미래 신산업으로 인식하고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1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개한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조사위)’의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결과에 따르면 전기적 충격에 대한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 운영환경 관리 미흡, 설치 부주의, ESS 통합제어‧보호체계 미흡 등 4가지 요인이 사고원인으로 확인됐다.

정부 조사 결과 ESS 제조‧설치‧운영 등 전분야에 걸쳐 미흡사항이 발견됐지만, 특정 업체의 문제가 아닌 만큼 업계 전체가 자성하고 안전성 강화를 통해 산업경쟁력을 높이는 발판으로 삼겠다는 반응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ESS산업 전반에 걸쳐 문제점이 드러난 만큼 안전성 강화를 위해 업계가 합심해야 한다”며 “정부의 종합안전강화대책에 신속히 대응해 국제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또 “일부 업체들간 소송전이 벌어질 수 있으나, 현재로선 업계 전체가 짊어지고 가야한다는 분위기”라며 “ESS업계가 쇄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정부는 ESS 산업생태계 경쟁력 지원방안도 함께 발표했다. 이에 대해 한국전기산업진흥회를 비롯한 ESS업계는 환경의 뜻을 밝혔다.

전기산업진흥회은 입장문을 통해 “정부의 산업생태계 육성책이 업계가 기대하는 내용들이 대부분 반영됐다”며 “앞으로 ESS 산업이 활성화되고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ESS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며 “ESS업계도 권토중래의 각오로 새로운 도약대를 마련해 국가 핵심 에너지 신산업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간 화재원인으로 제기됐던 배터리 결함설로 냉가슴을 앓았던 배터리업계는 크게 한숨을 돌렸다. 조사위는 일부 배터리 셀에서 제조상 결함이 발견됐으나 직접적인 화재 원인은 아니라고 결론을 내렸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배터리 셀이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는 조사결과가 나와 다행이다”라며 “정부의 안전기준 강화에 따라 제품의 안전성을 높이면 시장경쟁력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