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고분양가 통제’에 분양일정 연기·후분양 검토하는 건설사들


입력 2019.06.17 06:00 수정 2019.06.17 05:58        권이상 기자

분양 예고했던 서울 주요 단지들 하반기로 분양 미뤄

분양일정 차질에 분양 연기로 금융비용 등 고스란히 분양가 반영될 수도

분양 예고했던 서울 주요 단지들 하반기로 분양 미뤄
분양일정 차질에 분양 연기로 금융비용 등 고스란히 분양가 반영될 수도


HUG의 고분양가 통제로 최근 분양을 예고했던 단지들이 분양일정을 뒤로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 강변 아파트 전경.(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HUG의 고분양가 통제로 최근 분양을 예고했던 단지들이 분양일정을 뒤로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 강변 아파트 전경.(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분양가 심사를 강화해 아파트 고분양가 규제에 나서겠다고 선언하자 주택 시장에 후폭풍이 커지고 있다.

일부 서울 도심권 분양예정 단지는 선분양 대신 후분양을 저울질하고 있고, 각 지역 주요 단지들 역시 너도 나도 분양 일정을 미루고 있다.

치솟는 분양가를 더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기조와는 다르게 사업성 확보를 위한 건설업체들의 몸부림이 상충되고 있는 상황이다.

건설업계는 자유시장경제에 역행하는 행위라고 평가하고 있고, 전문가들 역시 분양가 통제로 오히려 분양일정 연기에 따른 공급위축과 분양가 상승 등의 역효과로 서민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분석한다.

14일 건설·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최근 분양을 예고했던 단지들이 분양일정을 뒤로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종전보다 강화된 ‘고분양가 사업장 심사 기준’을 발표하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새 기준에 따르면 새 아파트 분양가는 주변 시세 대비 최대 105%를 넘지 않는 선에서 책정된다.

그동안 공공택지 아파트에 적용되던 ‘분양가 상한제’가 사실상 민간 분양 아파트에도 적용되는 셈이다.

특히 서울 주요 단지들이 분양을 예고했지만, 일정을 다시 조율하고 있다. HUG의 분양가 심사를 무더기로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MBC 부지에 들어서는 브라이튼 여의도 역시 아파트 분양일정을 정하지 못했다.

시행사인 신영 등은 이 단지의 분양가로 3.3㎡당 4000만원 이상을 요구하고 있으나 HUG의 분양가 심사기준에 따르면 최대 3000만원대로 넘지못하게 막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의도의 경우 오피스텔을 제외하고 준공 10년 이내 아파트는 한 곳도 없어 분양가 책정 기준이 애매한 상태다.

이 때문에 신영은 아파트 분양가의 협의점을 찾지 못해 브라이튼 여의도 오피스텔 4개동 849실을 우선 7월에 분양한다는 계획이다. 아파트 454가구의 분양일정과 분양방법은 이르면 이달말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총 1만2032가구 중 일반분양 물량이 5000여가구에 달하는 둔촌주공아파트 역시 일분분양을 하반기로 미루려는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다.

이곳의 일반분양가는 당초 3.3㎡당 3300만~3500만원을 예상했다. 그러나 HUG의 분양가 심사기준 개선에 따라 주변 시세(고덕자이)를 감안하면 3.3㎡당 2500만원선에서 분양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또 이달 중 일반분양을 예정했던 서울 강남구 삼성동 래미안 라클래시는 분양일정에 차질이 생겼다.

분양 관계자는 “일반분양이 분양가 협의가 예상과는 다르게 흐르고 있어 이달 분양은 사실 힘든 상황”이라며 “오는 7~8월 중으로 분야을 예상하지만 이마저도 확실치 않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분양을 아예 후분양으로 돌리려는 단지도 등장했다. 후분양은 아파트 공사가 일정 이상 진행된 뒤 분양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분양보증 발급이 필요 없어 HUG의 분양가 심사를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실제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과천주공1단지 재건축 아파트 과천 더 퍼스트 푸르지오 써밋은 올해 초 후분양으로 확정했다. 조합과 시공사는 HUG와 수차례 분양가를 협의하다가 결론을 내지 못했다 .

앞서 HUG는 조합이 제시한 3.3㎡당 3313만원의 분양가가 비싸다는 이유로 분양 보증 발급을 거부했다. 후분양 시 평당 평균 분양가는 3500만원 이상으로 책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서울 신반포 3차‧신반포23차‧반포경남아파트 통합재건축 래미안 원베일리도 일반분양 500여 가구에 대한 후분양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에 알려져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고분양가 억제 정책에 대해 순기능보다 역효과가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분양가 통제로 인해 계획보다 분양일정이 장기간 연기되거나 후분양으로 분양을 하는 것 모두 수요자들에게 분양가를 상승시키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며 “시행사와 건설사들은 미뤄진 분양일정만큼 금융비용이 더 발생해 분양가를 낮추려는 노력도 현실불가능해 진다”고 말했다.

또 그는 “공급 일정에 차질이 생겨 공급이 끊긴 곳은 추후 청약과열 등이 생길 수 있다”며 “고분양가를 막겠다는 정부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서민을 위한 정책이라면 조금 더 시장 상황을 면밀이 따져본 뒤 분양일정 등을 감안해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